보건복지부, 맞춤형사례관리로 건강수준 향상 … 2014 사례관리 결과 발표

지난해 의료급여 사례관리 대상자는 전체 수급권자 144만1000명중 15만2000명(10.5%)이다. 이 중 외래고위험군은 3만5000명. 이들 의료급여 외래고위험군은 약물과다, 의료쇼핑, 중복처방 등이 많고 건강상 위험도가 높다.

보건복지부가 이들을 대상으로 사례관리 효과를 측정한 '2014년 사례관리 결과'를 통해 이들의 건강수준이 나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3일 밝혔다.

이에 따르면 사례관리 전·후 비교시(5점 척도 기준, 높을수록 바람직한 건강상태 유지) 통증과 우울감은 2.6→3.0점, 위생 및 예방 습관 2.7→3.1점, 약물복용 2.8→3.4점 등 대부분 건강 지표에서 '좋지 않음(2점)'에서 '보통(3점)' 수준으로 나아졌다.

이는 지자체 의료급여관리사가 사례관리를 통해 다양한 특성의 의료급여수급자들에게 맞춤형 건강 서비스를 연계·제공한 것이 주효 했다는 분석이다.

의료급여관리사는 만성·복합질환 통증자들에게는 질환 및 증상에 맞는 의료기관 안내, 안마서비스 같은 완화요법 이용안내 등 통증 경감 관리를 실시했다.

우울감이 큰 대상자에게는 말벗, 전문 상담 연계 등 정서적 지지를 제공했으며, 복약실태 확인, 정기적 예방접종과 건강검진 안내 등 예방관리에도 힘쓰고 있다.

이들은 주거환경 2.7→3.5점, 사회적 고립도 2.7→3.2점 등 지표도 개선돼 삶의 질 또한 긍정적으로 변화된 것으로 파악됐다.

열악한 주거환경과 사회적 고립도는 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사례관리를 통해 주택과 난방 개선, 임대주택 연계 등의 활동을 했다. 독거세대는 독거노인관리사 등 돌봄 서비스 연계, 문화·운동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정서적 안정감을 찾도록 했다.

또한, 장기입원자 1만여명 중 통원치료가 가능함에도 거주나 돌봐줄 사람이 없어 입원한 것으로 확인된 4만4000명(43%)에 대해서는 요양시설이나 지역 돌봄 자원연계 등을 통해 퇴원 및 적정의료를 이용토록 유도했다.

복지부는 이와 같은 외래고위험군의 건강수준 향상과 장기입원자의 의료이용행태 변화는 재정안정의 성과로도 이어져, 지난해 약 680여억원의 진료비 절감 효과도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의료급여사례관리는 수급권자의 건강, 삶의 질 향상, 의료급여 재정 안정화를 목적으로 건강 상담, 의료급여 제도·의료기관 이용 안내, 보건복지자원과의 연계를 통해 수급권자의 자가 건강관리능력 향상, 합리적 의료이용 유도, 지지체계 구축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복지부는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의료급여 수급자의 건강권 향상을 위해 통합적 지원체계를 강화하고, 의료급여 재정 건전성 확립을 위해 의료급여사례관리 사업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