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과 함께하는 순회진료 버스' 출범

▲ 고대안암병원(원장 김영훈)은 28일 오전 10시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사장 유영학)과 함께 '이웃과 함께하는 순회진료 버스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사회공헌활동에 돌입하기로 했다. 왼쪽부터 김영훈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장, 유영학 현대차 정몽구 재단 이사장, 김우경 고려대학교 의무부총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고대안암병원과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 진료를 위해 손을 잡았다.

고대안암병원(원장 김영훈)은 28일 오전 10시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사장 유영학)과 함께 '이웃과 함께하는 순회진료 버스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사회공헌활동에 돌입하기로 했다. 출범식은 염재호 고려대학교 총장, 김우경 고려대학교 의무부총장. 김영훈 안암병원장 등과 유영학 현대차 정몽구 재단 이사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번에 출범하는 검진버스는 고대안암병원과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 뜻을 모은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이다. 사회적 편견이나 제도적 지원 부족으로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의료 사각지대 취약계층을 찾아가 무료검진과 진료를 제공하여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대차 정몽구 재단에서는 차량과 의료기기 등 시설을 지원하고 고대안암병원은 순회진료에 필요한 조직구성과 운영, 의약품 및 전문의료진의 의료서비스를 담당한다.

출범식에 앞선 지난 23일 고대안암병원 비뇨기과 이정구 교수를 단장으로 사회봉사단을 발족하고 순회진료 활동에 대한 체계적인 준비를 마쳤으며, 오는 8월 1일 서울 공릉종합사회복지관 북부하나센터에서 첫 진료를 시작한다.

▲ 이웃과 함께하는 순회진료 버스 출범

순회진료는 매주 1회씩 저소득층 밀집지역, 이주민 진료소, 새터민 지원센터, 저소득층 아동 공부방 등을 방문해 진료는 물론 물리치료, 영양상담, 복지상담 등 다양한 케어 활동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할 경우 고대안암병원에서 정밀진단 및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

고대안암병원과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이번 순회진료를 위해 지난해 12월 MOU를 체결하고 약 6개월에 걸쳐 순회진료버스를 제작했다. 국내에 거주하는 탈북민과 외국인근로자, 가출 청소년 및 지역아동센터 등 사회적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매년 40회 이상의 순회진료를 계획하고 있으며 2019년까지 총 5년간 진행, 총 1만 5000여 명이 혜택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김영훈 원장은 "고대병원이 추구하는 환자최우선의 가치실현에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 함께 동참해 진심으로 감사한다"며 "민족고대의 정신으로 취약계층은 물론이고 국민 건강을 위해 가장 앞서 달려갈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영학 정몽구 재단 이사장은 "오늘 출범하는 순회진료 버스를 통해 어려운 분들에게 건강과 희망을 선사해 드릴 수 있기를 바란다"며 "재단은 앞으로도 의료 격차 해소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고대안암병원은 생명존중이라는 의료의 본질을 바탕으로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통일된 한반도에 대비해 탈북자 코호트 등에 관한 데이터 축적도 사업의 일환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