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콜라보레이션 전략…신규 기술 및 제품 공유 및 발굴

▲ 대웅제약(대표 이종욱)이 지난 21일 경기도 용인시 대웅경영개발원에서 진행한 고려대학교 약학대학과의 산학협력 심포지엄 후 참석자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앞줄 왼쪽부터 대웅제약 이봉용 연구본부장, 한올바이오파마 김성욱 부회장, 고려대학교 박영인 약학대학장, 대웅제약 이종욱 사장, 대웅제약 심창구 고문, 고려대학교 전영호 약학대학 교수)

대웅제약(대표 이종욱)이 21일 경기도 용인시 대웅제약 생명과학연구소에서 고려대학교 약학대학과 산학협력 심포지엄을 진행했다.

이번 산학협력 심포지엄은 대웅제약 오픈콜라보레이션 전략의 일환으로, 국내의 최고전문가와 협력 가능성이 높은 주요 과제 및 기술을 소개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대웅제약 이종욱 사장과 이봉용 연구본부장을 비롯, 연구개발 관련자 40여명과 고려대학교 박영인 약학대학장을 포함한 다양한 전공분야의 교수 10여명이 참석했다.

대웅제약은 '바이오의약품 개발 현황 및 최신 기술', '제제기술 개발전략 및 실례', '혁신신약 개발을 위한 최신 연구'에 대해 발표했고, 대웅제약의 주요 품목인 '나보타', '올로스타'와 핵심 과제인 신경병성통증 치료제 신약에 대해 소개했다.

고려대 약대에서는 정용우 교수가 '천식질환에서 메모리 Th2 세포 역할과 특징'을, 송대섭 교수가 '바이러스 백신을 위해 전임상에서의 대동물 모델 연구'에 대해 발표했으며, '단백질 운반을 위한 나노입자·하이드로겔 제형 연구', '신약후보물질 물성개선을 위한 용해도·안정성 연구', '혁신 신약 탐색을 위한 구조 기반 타깃 연구', '대사성질환 신규 바이오마커 발굴 연구' 등에 대한 연구 내용을 소개했다.

대웅제약은 고려대약대가 자사의 관심 분야에 대한 아이디어가 풍부하고, 협력 연구가 필요한 전문가들을 보유하고 있어 향후 신규 기술 및 제품 발굴은 물론 네트워크 구축에도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대웅제약 이종욱 사장은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최고 수준의 생명과학 분야 전문가들과 가장 효율적인 연구개발을 수행해 최고의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향후 국내 여러 대학 및 중국 심양 대학의 전문가 초청 오픈콜라보레이션 심포지엄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려대약대 박영인 학장은 "산학협력 심포지엄을 계기로 고려대 약대 교수의 우수한 연구성과물이 대웅제약과 공유돼 산학협력의 성공적 모델을 제시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