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자이

새로운 뇌전증 치료제 파이콤파필름코팅정(성분명 페람파넬)이 7월 10일자로 국내 시판허가 됐다.

파이콤파는 선택적 비경합적으로 AMPA(α-amino-3-hydroxy-5-methylisoxazole-4-propionic acid) 수용체를 길항하는 새로운 기전의 뇌전증 치료제다. 특히 뇌 시냅스 후부 AMPA 수용체의 글루탐산 활성에 선택적으로 작용하여 신경세포의 이상흥분현상을 억제, 뇌전증과 관련된 뉴런의 과도한 자극을 감소시킨다.

12세 이상의 난치성 부분발작 환자 총 148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파이콤파는 이차성 전신발작을 동반하거나 동반하지 않은 부분발작 환자의 부가요법으로써 1일 4~12mg의 용량범위에서 유의한 발작빈도 감소효과를 나타낸다.

따라서 국내 허가도 12세 이상의 뇌전증 환자에서 이차성 전신발작을 동반하거나 동반하지 않는 부분발작 치료 보조요법으로 쓸 수 있다.

임상에서 빈번히 나타난 이상반응은 현기증, 졸음, 두통이었다.

한국에자이의 고홍병 대표는 “파이콤파는 새로운 기전의 뇌전증 치료제로, 대규모 임상을 통해 우수한 효능을 입증했을 뿐만 아니라 1일 1회 복용으로 편의성을 향상시켜 뇌전증 환자와 의료진에게 새로운 치료 대안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파이콤파는 2012년부터 유럽을 시작으로 미국 등 전 세계 25개국에서 출시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