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연구팀, 듀센형 근이영양증의 새로운 산전진단 검사법 개발

국내 의료진이 산모의 간단한 혈액검사로 태아의 유전성 근육병을 예측할 수 있는 검사법을 최초로 개발했다.

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과 임병찬, 채종희 교수팀은 산부인과 박중신 교수 및 서울의대 생화학교실 서정선, 김종일 교수팀과 함께 듀센형 근이영양증 환자의 가계에서 태아의 듀센형 근이영양증 발병 유무를 예측하는 비침습적 산전진단법을 알아냈다.

듀센형 근이영양증은 출생 남아 3500명 당 한 명꼴로 생기는 유전성 근육질환이다. 시간이 갈수록 근력이 점점 약화돼 12세 때에는 보행 불능으로 침상에 누워 지내고, 20세 이후에는 호흡근육 약화에 의한 호흡마비로 사망한다. 듀센형 근이영양증은 X 염색체 열성 유전질환이다. 가계에 확진 환자가 있고, 엄마가 보인자(保因者)인 경우, 다음에 임신된 남자 아이가 이 병을 가질 확률이 50%나 된다.

연구팀은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법을 통해, 산모 혈액에 섞여있는 극소량의 태아 유전자를 분석했고, 이중 듀센형 근이영양증의 원인 유전자인 디스트로핀 유전자의 이상 유무를 진단하는데 성공했다.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법을 통해, 산모혈액에 존재하는 태아 유전자를 예측하는 산전진단법은 전 세계적으로 개발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채종희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를 토대로 듀센형 근이영양증과 유사한 유전양식을 보이는 다른 X 염색체 열성 유전질환의 산전 진단에 까지 확대 적용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며 관련 후속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 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임상화학회지(Clinical Chemistry (IF: 7.768)) 2015년 6월호에 게재됐고, 미국 및 유럽 유전학회에서 연구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이번 연구는 보건복지부의 융합형 산학연병 공동연구과제의 지원을 받아 진행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