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정부성모병원 김석중 교수

가톨릭의대 김석중 교수(의정부성모병원 정형외과)가 무릎 관절연골 재생 관련 수술 시스템에 대해 특허를 획득했다.

'자기 콜라겐 유래 연골 재생술을 위한 수술키트' 라는 이름으로 특허가 등록된 이 수술은 기존의 고가의 자기 유래 연골세포 이식술이나 줄기세포 이식술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술기 및 수술 진행과정 상의 단점들을 극복한 것으로서. 시술의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관절경 하에 이루어져, 세포 이식을 위해서 따로 수술적 절개가 필요 없어 환자의 회복이 빠른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 술기의 개발을 위해 사용된 콜라겐은 콜트릭스(Coltrix, Cartregen)를 사용한 것으로 콜라겐의 면역반응을 유발하는 텔로펩타이드를 제거하여 면역반응을 최소화하고 생체적합성을 높인 것으로 그 임상적 유용성이 매우 높으며, 가스를 이용하고 절개 없이 콜라겐을 주입하는 방법은 세계 최초로 시도된 것으로 그 의미가 매우 크다.

김 교수는 이 수술을 '자기 콜라겐 유래 연골 재생술(ACIC)'라 명명했으며, 이 시술은 현재 김 교수가 집필하고 세계적인 학술 전문 출판사인 '스프링거'에서 출판한 'Techniques in Cartilage Repair Surgery'에 소개됐다. 또 여러 연구자가 ACIC의 이름 하에 활발한 임상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김 교수는 ACIC를 비롯한 MCIC (간엽세포 유래 연골 재생술), HGIC (히알루론 젤 유래 연골 재생술), GACI (젤형 자기유래 연골세포 이식술)등에 대한 술기 소개 및 특허등록을 진행하고 있다.

이로써 김석중 교수는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시술기구, 대퇴골두 무혈성괴사 시술용 핀가이드, 슬관절 관절경하 수술을 위한 공간확보기, 골절 부위 지지용 클램프, 무릎 관절교정기, 세포 주입기, 관절 연골재생물질, 관절부위용 천공 기구 등 뼈와 연골 재생을 위한 줄기세포의 임상적 적용과 관련된 여러 가지 수술기구, 물질 및 재활에 관련된 특허를 획득했으며, 국제특허 획득은 물론 이러한 특허들을 실제 임상에 적용하여 환자 치료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