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정부, 1일 당정협의...'감염병전문병원설립-메르스병원 피해보상' 원칙 재확인

정부와 여당이 감염병전문병원의 설립과 메르스 의료기관 피해보상을 위한 재원을 추가경정예산에 포함시키자는 뜻을 재확인했다. 구체적으로 어디에 얼마를 배정할지는 오는 3일 국무회의 직후, 그 내용이 공개될 예정이다.

새누리당과 정부는 1일 원유철 정책위의장 주재로 2015년도 추경 편성방향 등에 관한 당정협의를 가졌다.

당정은 이날 추경이 제출 되는대로 최대한 신속하게 국회에서 처리하자는데 뜻을 모았다. 

관심을 모았던 메르스사태와 관련해서는 지난 6월 7일 메르스 대책 마련을 위해 국회가 '4+4회담'에서 합의한 공공병원 설립과 격리 대상자 수용을 위한 음압·격리병상 등의 확대설치를 위한 예산을 추경에 반영하기로 했다. 메르스로 인한 피해병원과 경영곤란병원에 대해서는 각각 손실보조와 운영자금을 지원토록 한다는 원칙도 재확인했다.

더불어 당정은 중장기적인 대책이 필요한 부분에 있어서는 추경뿐만 아니라 2016년 예산안에 반영해 유사한 전염병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로 했다.

올해 추경의 규모와 세부적인 내용은 정부 측에서 오는 3일로 예정된 국무회의 직후 별도 발표할 예정이다. 앞서 보건복지부는 메르스 의료기관 피해보상예산 420억원을 포함, 모두 3423억원 규모의 메르스 추경안을 확정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