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나브 역대 최대규모…쥴릭파마와 라이선스 아웃계약

▲ 보령제약 카나브

보령제약 카나브가 역대 최대 규모의 라이선스 아웃 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보령제약(대표 최태홍)은 글로벌 제약사 쥴릭파마(Zuellig pharma)와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 등 동남아 13개국에 '카나브(Fimasartan)' 단일제 독점판매에 대한 라이선스 아웃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은 카나브 라이선스 아웃 계약 중 최대규모의 계약이다. 보령제약은 로열티(라이선스 Fee) 300만 달러를 받고 동남아 13개국에 카나브의 독점 판매권(라이선스)을 제공한다.

또한 쥴릭파마를 통해 2016년부터 필리핀,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등 1차 허가 진행 6개국에 15년간 순차적으로 카나브 단일제 1억 2600만 달러 규모를 공급하게 된다.

이후 2차로 7개국에 대한 공급규모를 추가 협상할 예정이며, 카나브 복합제(이뇨제, CCB, Rosuvastatin)에 대한 라이선스 아웃 계약도 함께 체결할 계획이다.

이번 계약으로 카나브는 전 세계 30개국에 약 3억2000만 달러의 라이선스아웃 계약을 체결하게 됐다.

보령제약과 쥴릭파마는 2016년 필리핀, 말레이시아, 싱가포르에 대한 허가를 획득하고 2017년에는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에서 허가를 받을 계획이다.

또 홍콩, 마카오, 미얀마 등 7개국에 대한 허가 일정 등 향후 계획은 별도 협의를 통해 진행 할 예정이다.

동남아시아 의약품 시장은 2015년 약 2200억 달러(출처 : 2011년 IMS Health)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며, 지난 2011년부터 연간 16%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파머징 마켓이다. 동남 아시아 시장은 2017년까지 22억 달러 규모 이상 추가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일부 국가(방글라데시 10.4%)의 성장율은 두 자릿수를 나타내는 등 향후 제약시장에서 동남아시아 시장의 잠재력은 지속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동남아 13개국 ARB계열 항고혈압제 시장규모는 약 8억달러로 추정된다.

최태홍 보령제약 사장은 "국내시장 성과뿐 아니라, 세계고혈압학회 등을 통해 임상적 가치와 우수성을 세계에서 인정받은 만큼 선진시장 및 파머징시장 등에 다각적으로 진출해 토종신약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카나브는 지난 2011년 국내 발매돼 초년 100억, 2012년 205억, 2013년 350억, 2014년 400억 등 매년 큰 폭의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9월 멕시코, 12월 에콰도르 이어 올해 4월 온두라스, 6월 코스타리카에서 발매허가를 획득해 처방이 이뤄지고 있으며, 올해 중 중남미 나머지 국가들에서도 발매허가와 처방이 시작 될 예정이다.

▲ 카나브 기술수출 현황

이외에도 지난19일 일본 후생성 산하 의약품의료기기종합기구(PMDA)와 카나브 허가를 위한 임상진행 미팅을 갖고, 일본 진출의 첫발을 내딛기도 했다.

아울러 오는 9월 유럽의 허가기관과 카나브 허가를 위한 사전 절차(Scientific Advise Meeting)를 진행할 계획이며, 유럽 허가 및 개발 파트너사와 함께 카나브의 유럽 판매를 맡을 파트너사 선정을 진행 중이다.

또 미국, 아르헨티나, 칠레 및 중동 등 신규시장 계약은 물론 멕시코 및 브라질 Rosuvastatin복합제 계약, 러시아 및 중국 이뇨제, CCB와 Rosuvastatin복합제 계약 등 추가 계약을 통해 해외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