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병원협회는 22일 새누리당 정책위원회와 '메르스 병원계 현장 의견수렴 간담회'를 가졌다.

"메르스로 인해 병원계가 너무 어렵다. 현재 정부가 제시한 병원계 지원방안으로는 회생에 역부족이다. 실질적인 보상방안이 필요하다."

대한병원협회(회장 박상근)는 22일 새누리당과 가진 '메르스 병원계 현장 의견수렴 간담회'에서 "메르스 사태로 환자수 급감 등 일선 병원들의 도산이 우려되고 있다"며, 병원 정상화를 위한 국회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새누리당은 "메르스 최일선 현장에서 그동안 느낀 애로와 건의사항을 전달해주면 당정협의와 국회 차원의 논의를 통해 지원대책을 조속히 마련토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이날 새누리당 정책위원회는 원유철 의장, 새누리당 메르스비상대책특별위원회 이명수 위원장, 문정림 부위원장(간사), 박인숙·신의진 의원 등이 참석했다.

원유철 의장은 메르스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병원협회 임원진을 비롯한 현장에서 사투를 벌이고 있는 의료인과 그 가족들에게 감사를 전했으며, 박상근 회장은 병원계의 피해와 조속한 메르스 사태 종식을 위한 대책방안 마련에 관심을 가져 준 새누리당의 현장 행보에 감사를 표하고, "병원협회는 메르스 환자가 적정경로를 통해 병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철저한 선별진료체계 운영, 확진된 메르스 환자에 대한 최대한의 치료서비스 제공, 메르스 환자가 있다 하더라도 다른 환자들이 절대로 피해를 받지 않는 진료체계 구축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열악한 경영환경 속에서 메르스 사태를 맞은 병원들의 근심이 더 이상 깊어지지 않고 원만한 의료공급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새누리당과 국회가 적극 힘을 보태달라"고 건의했다.

병원협회는 △메르스 피해 병원들에 대한 직접적인 보상책 마련(메르스 확진 및 경유병원/국공립 지정병원 및 지정 외 민간치료병원/국민안심병원 등 병원 유형별 피해 보상) △병원 자금난 해소를 위한 확실한 대책방안 마련(메디칼론 특례 지원대상 및 범위 확대, 기존 대출액에 대한 원금상환 기간연장 및 이자율 인하, 세금의 한시적 감면 및 납부기한 연장 등) △메르스 감염 종식을 위한 의료지원 확대(1인 격리실 입원료 인정기준 확대, 감염전문관리료 확대 인정 등) △중소기업 범위에 법인 의료기관을 포함시켜줄 것과 중소병원에 대한 신용카드 수수료율 완화 등을 건의했다.

또 최근 정부가 관계부처 합동회의(6월10일)와 국무회의(6월16일) 등을 통해 발표한 메르스 대책 지원방안에 대해서도, 메르스 직접 피해 대상기관인 노출 및 환자 발생병원의 약 70%가 법인의료기관임에도 중소기업청 자금 활용을 통한 지원대상이 개인의료기관에 국한되어 있다는 점, 기존에 지정된 감염병관리 지정병원만 지원토록 하고 있어 금번 사태로 인한 모든 의료기관에 대한 근본적이고 직접적인 지원방안이 미흡하다는 점, 금융지원 대상과 범위가 매우 제한적이고 협소하여 이미 메디칼론을 이용하고 있는 병원들은 금번 지원대상에 포함되지 못한다는 점에서 정부지원대책의 실효성에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원유철 의장은 "병원계가 건의한 내용들을 일선 현장에서 느낀 애로사항과 함께 들어보니 그 필요성을 실감할 수 있었다"며, "당 차원에서 정부 관계부처와의 심도깊은 검토와 협의를 통해 좋은 결과를 알려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명수 메르스비상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도 "메르스 사태가 시급히 종식되어 현재 병원계가 겪고 있는 노고가 해소될 수 있기를 바란다"면서, "효과적인 지원을 위해서는 복지부, 기재부, 금융위원회 등 관계부처가 참여한 가운데 대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