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유통특위 "제약사 진술액수 실제와 달라...비자금 용처 파악 등 공정한 수사 필요"

대한의사협회가 비자금-리베이트 사건과 관련, P제약사에 대한 검찰 고발을 추진키로 했다.

비자금을 모두 의사들에게 리베이트로 제공했다는 제약사의 설명과 달리, 리베이트 지급 규모가 부풀려진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만큼 철저한 조사와 후속조치가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대한의사협회 의약품유통관련대책특별위원회는 "경찰 수사를 받은 회원들 가운데 제약사에서 주장하는 액수가 심하게 부풀려져 있는 사례가 확인됐다"며 "이에 관한 객관적인 자료를 수집, 비자금 조성 문제의 공정한 수사를 위해 P제약사에 대한 검찰 고발 등을 추진키로 했다"고 17일 밝혔다.

P제약사는 2010년 3월부터 직원 복리후생비와 차량유지비 등의 명목으로 회사운영자금을 허위로 기록, 수십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한 뒤 영업사원을 통해 이를 의사들에 리베이트로 제공한 혐의로 지난달 수사당국에 적발된 바 있다.

경찰은 P제약사의 진술을 바탕으로 관련 의사들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 이 과정에서 제약사가 밝힌 리베이트 제공 금액이 실제보다 부풀려진 사례들이 확인되고 있다는 게 특위의 설명이다.

의약품유통특위는 이와 더불어, 리베이트 쌍벌제 시행 이전의 행정처분과 관련한 단체소송도 본격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의협 법무지원팀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소송방법 등 행정절차를 안내하는 한편, 회원 피드백 관리와 서면작성, 법리검토 등을 종합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특위는 "리베이트 쌍벌제 이전 사건들에 대한 단체소송을 최대한 지원하기로 했다"며 "관련 회원 100%가 소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배너 게시 등을 통해 소송 참여방법 등을 안내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의약품유통특위 이광래 위원장은 "피해회원들을 실질적으로 구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다"며 "향후 안내에 따라 관련 회원 모두가 소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