궤양성 대장염환자 50%, 크론병 환자 42%서 임상적 관해

다케다제약 인터내셔널(이하 다케다)이 워싱턴DC에서 열린 2015 미국소화기학회(Digestive Disease Week) 연례 회의에서 베돌리주맙의 효능 및 안전성 프로파일 데이터를 발표했다.

5월 16일부터 19일까지 진행된 학회 기간 동안 다케다는 1건의 구두발표를 포함해 총 12건의 발표를 통해 베돌리주맙 관련 데이터를 공유했다. 다케다가 발표한 자료에는 GEMINI 1(궤양성대장염)과 GEMINI 2(크론병)의 3상 주요 임상시험에서 나온 데이터와 현재 진행 중인 GEMINI LTS(장기 안전성 시험) 개방표지(open-label) 연장 연구에서 나온 중간 데이터가 포함됐다.

특히 이번 학회에서는 종양괴사인자 알파 저해제(Anti TNF-α agent) 치료에 1-4회 이상 실패한 불응성 염증성 장 질환(IBD) 환자에 대한 베돌리주맙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연구에서는 종양괴사인자 알파 저해제 치료에 반응하지 않은 크론병 환자 22명, 궤양성 대장염 환자 20명에게 6주간 베돌리주맙 치료를 시행하고, 14주 간 관찰했다.

그 결과 14주 시점에 크론병 환자의 50%에서 약물 치료 효과와 임상적 관해가 나타났으며, 궤양성 대장염 환자의 79%는 약물 치료 효과를, 42%는 임상적 관해를 보였다.

또한 크론병 질병활성도 지표의 축약본인 HBI(Harvey Bradshaw Index) 지수는 14주 만에 6에서 3으로 감소했으며, 궤양성대장염의 경우 CRP(C-반응성 단백질) 수치가 14주 만에 8에서 5으로, SCCAI(대장염 활동 지수) 지수가 6에서 3으로 감소하는 효과를 보였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미국의 중등도에서 중증의 궤양성 대장염 환자에게 있어 고식적 치료제 및 생물학적 제제 대비 베돌리주맙의 비용효율성을 살펴봤다. 베돌리주맙 치료는 종양괴사인자 알파 저해제 치료를 받지 않았던 환자는 물론 치료에 실패했던 환자에게서도 환자의 삶의 질 수준까지 반영한 건강수명인 '질보정수명(QALY)'을 늘리고 수술 횟수를 줄이며 임상적 관해 혹은 약물 치료 효능을 보이는 시간을 감소시켰다.

특히 종양괴사인자 알파 저해제 치료에 실패했던 궤양성대장염 환자에게 있어 베돌리주맙은 생물학적 제제인 아달리무맙과 비교할 때, 높은 비용효율성을 보였다.

마운트 시나이 염증성 장질환 센터의 소장을 맡고 있는 장 프레드릭 콜롬벨 박사는 "궤양성대장염과 크론병과 같이 치료법이 복잡할 수 있는 만성 질환을 성공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연구 및 조사가 매우 중요하다"며,  "미국소화기학회에서 발표된 데이터는 염증성 장질환에 관한 중요한 과학적 교류를 촉진하는 동시에, 이들 환자의 충족되지 못하고 있는 요구를 해결하는데 있어 베돌리주맙의 가능성을 뒷받침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이클 스미스(Michael Smyth) 다케다제약 의약품 부문 글로벌 브랜드 의학이사는 "다케다는 세계 최대 소화기학회 회의를 통해 베돌리주맙이 조명받은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베돌리주맙은 장에 선택적으로 작용하는 인간화 단일클론항체로, 종양괴사인자 알파 저해제 치료에 반응을 나타내지 않거나, 반응이 없어지거나, 또는 내약성이 없는 성인 환자에서 중등도에서 중증의 활성 궤양성 대장염과 크론병 환자 치료에 활용되는 치료제다. 국내에서는 지난 5월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된 바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