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1550만주 인수, 최대주주 등극…공동경영 결정

▲ 대웅제약 본사

대웅제약이 한올바이오파마를 인수키로 결정했다.

대웅제약은 한올바이오파마의 주식 1550만주를 1046억원에 인수한다고 29일 공시했다. 이는 자기자본 4555억원 대비 23.0%에 달하는 수준으로, 취득 후 지분비율은 30.2%에 달한다.

대웅제약은 구주매입 및 3자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지분을 취득할 예정이며, 예정일자는 7월 30일이다.

이번 투자로 대웅제약 경영진과 한올 경영진이 한올바이오파마를 공동경영하게 되며, 세부사항은 상세 실사와 검토과정을 거쳐 확정된다.

1973년 설립된 한올바이오파마는 바이오의약품, 개량신약, 합성신약 분야에 강점을 갖고 있는 제약사로 151건의 국내·해외특허 및 첨단 정제공장과 수액공장 등의 특수정제 대량생산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주요 제품은 세파주사제 '토미포란주'와 '레포스포렌주', 항생지사제인 '노르믹스' 등이며 다양한 R&D 파이프라인과 함께 항체개발 기반기술과 글로코다운 OR기술(메트포민 소형화)등의 우수한 기반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한올바이오파마는 최근 5개년간 연 평균 146억원(매출액 대비 17%)이상의 적극적인 R&D 투자를 통해 차별화된 바이오 신약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대웅제약은 현재 차세대 항궤양제, 세계 최초 만성난치성통증치료제 등 자체 신약 후보물질을 개발 중에 있으며 한올과의 R&D 시너지 제고를 위해 파이프라인, 인력, 기술 공유를 통한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 한올바이오파마가 항생제와 주사제 분야에 대한 기술력과 생산라인을 확보하고 있고 대웅제약이 8개 현지법인과 3개 글로벌 연구소, 3개 글로벌 생산공장 등 글로벌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어 항생제 및 주사제 등을 통한 글로벌 진출도 기대된다.

대웅제약 이종욱 대표는 "이번 한올과의 투자가 순조롭게 성사된 것은 한올 김성욱 부회장의 R&D분야에 대한 높은 관심과 열정이 중요 요소로 작용했기 때문"이라며 "오랜 기간 동안 투자와 연구를 지속해 온 한올의 R&D 성과가 대웅이 보유한 글로벌네트워크와 강력한 영업력에 접목되면 큰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올바이오파마 김성욱 부회장은 "글로벌 헬스케어그룹으로서 대웅제약의 미래 비전은 물론, 기업문화와 경영시스템이 한올이 지향하는 비전과 맥을 같이 한다고 판단해 이번 결정을 하게 됐다"며 "앞으로 양사가 함께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한올 경영진과 임직원 모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올해 창립 70주년을 맞이한 대웅제약은 적극적 투자와 신약개발로 세계 100개국 수출 네트워크를 구축해 중국, 인도네시아, 태국 등 각 진출 국가에서 로컬제약사와 외국제약사를 포함해 10위안에 진입, 2020년까지 해외 매출이 국내 매출을 넘어서는 글로벌 제약기업이 되겠다는 글로벌 2020비전을 선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