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협, 구조조정 통한 생존 결국 의료 질 하락 초래

병원계가 더이상의 적자가 지속되는 것을 방치할 수 없다며 대책을 호소하고 나섰다.

대한병원협회(회장 박상근)는 28일 병원의 적자경영 지속으로 인한 구조조정이 노사관계의 안정성을 해쳐 사회적 혼란을 야기하고 결과적으로 의료의 질 하락을 가져와 환자안전을 저해하게 된다고 밝혔다. 특히 경영난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보건의료분야 일자리 창출을 더욱 힘들게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병협에 따르면 최근 상당수 병원들이 낮은 수가와 각종 정책변화로 인한 경영악화로 인해 생존을 위한 '비상경영체계'를 선포하고 생존을 위한 구조조정을 단행하고 있다.

우선 2013년을 시작으로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임금 삭감 및 인력 감축을 통한 비용 감소, 환자를 위한 각종 편의 시설 및 치료를 위한 장비 구입 등에 투자를 줄이거나 중단하고 있다는 것. 이는 결국 적정주기의 의료장비 교체와 적정수준의 의료인력 배치를 어렵게 만들어 자칫 의료의 질 하락을 염려하게 된다.

A병원은 2012년부터 초임직원에 대한 임금 삭감과 주요 보직자 축소 및 보직수당 반납, 연차수당 지급액 축소를 위한 의무사용률 확대와 같은 비용 축소 노력이 지속되고 있다. 정규직 채용은 최소화하고 환자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분야를 제외하고는 가급적 계약직으로 채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신규직 미채용 및 외주관리 증가는 향후 대대적인 구조조정(정리해고 등)의 전조현상이 되지 않을까 병원은 우려하고 있다.

B병원은 2013년 전직원을 대상으로 임금을 삭감했다. 인력 역시 간호사 40명, 행정직 10명, 일부 의사까지 권고 사직한 상태지만 신규채용은 하지 않고, 기존 정규직이었던 보조 인력까지 외주로 전환했다.

여기에 30%의 직원이 자발적으로 월급여 중 일부를 발전기금으로까지 내놓고 있는 형편이며, 장비 구매 또한 상한액을 설정하여 기존 대비 50% 이하로 구매를 축소했다.

C병원은 2013년 직원 급여를 1인당 150~300만원선에서 삭감했다. 연봉의 7~8%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게다가 병원 시설에 필요한 공사, 리모델링 등 재투자는 아예 비용 절감 계획에 따라 모두 중지한 실정이다.

2013년부터 전직원 임금을 동결한 D병원도 부서별 관리 등 행정업무에 필요한 비용을 5~10% 이상 의무적으로 축소하였고, 직원 역량강화를 위한 외부 교육 등을 원내 교육으로 전환했다.

병협은 만성적인 적자경영에서 벗어나기 위한 병원들의 노력이 결국 의료의 질에 영향을 끼쳐 오히려 수가 인상에 드는 비용보다 더 큰 사회적 비용을 가져오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병원들은 "생존을 위해 기존의 일자리마저 없애야 하는 최악의 상황으로 신규 및 정규직과 같은 양질의 일자리는 없고 다수의 비정규직만 양성하는 꼴이 되어 가고 있다"면서 "적정수가 보전을 통한 병원의 경영 정상화만이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