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76% 가량 목표 용량에 도달

심부전 신약 'LCZ696'을 증량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해답을 제시해 줄 수 있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유럽심부전학회(Heart Failure 2015)는 지난 23일 스페인 세빌레에서 열린 연례학술대회에서 LCZ696의 증량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시행된 TITRATION 연구 결과를 최신 임상 결과 세션(Late Breaking Trials)에서 발표했다.

TITRATION은 연구명 뜻대로 증량에 대한 연구다. 심박출량 저하(35% 이하) 심부전 환자(HFrEF)를 대상으로 1일 2회 50mg에서 이후 200mg으로 올리는 전략을 쓴 것인데 이를 3주군과 6주군으로 나눠 평가했다. 2상임상이다.

일차 종료점은 증상성 저혈압, 고칼륨혈증, 신부전, 부종 등과 같은 사전에 정의된 이상반응이 발생한 비율이었고, 아울러 수축기 혈압 95mmHg 미만을 포함한 비율과 크레아티닌 수치가 베이스라인대비 두배 이상 증가한 환자비율도 평가했다. 이차 종료점은 목표 용량에 도달한 환자들의 비율로 설정했다.

총 540명의 환자가 모집됐으며 이중 429명(86%)가 연구를 완료했다. 최종 결과 1차 종료점 평가에서 두 군간의 차이는 없었으며, 이상반응이 아니거나 사망으로 인한 약물중단을 제외했을 때 치료 성공률은 3주군과 6주군 각각 78%와 84%로 차이가 없었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이탈리아 Azienda Ospedaliera Papa Giovanni XXIII의 신부전 및 심장이식센터 Senni 박사는 "타이트레이션 기간에 상관없이 환자의 76% 가량이 최대 처방용량인 200mg(BID)의 복용량을 유지했으며, 연구 도중 용량 감량을 포함하더라도 환자의 80%가 연구를 완료했고 또한 2주만에 목표용량에 도달했다"고 말해 내약성에 큰 문제가 없었음을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일반적으로 나타난 이상반응은 PARADIGM-HF 연구에서 나온 것과 일치했다"고 평가하면서 "이번 연구는 이전에 나왔던 PARADIGM-HF 연구 결과를 다시한번 입증한 것과 더불어 ACEI와 ARB 제제의 경험이 없는 모든 환자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광범위한 대상에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전 PARADIGM-HF 연구가 LCZ696의 효능 및 안전성을 평가한 연구였다면 TITRATION 연구는 실제 임상 적용에서의 문제점이 없는지를 평가한 안전성 연구이다.

키워드

#LCZ696 #TITRATION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