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12420, 서울대·아산 등 전국 22개 병원서 임상

▲ CJ헬스케어 연구원이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CJ헬스케어(대표 곽달원)가 20일 위식도역류질환(GERD) 치료 신약 후보로 개발 중인 CJ-12420의 임상 3상에 착수했다.

이번 3상은 미란성 위식도 역류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CJ-12420의 안전성 및 유효성에 대해 넥시움과 비교 평가할 예정이며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 등 전국 22개 병원에서 진행된다.

CJ헬스케어는 내년 3상 임상을 완료하는 즉시 2018년 출시를 목표로 CJ-12420의 허가 신청에 돌입할 예정이다.
 
또 이번 임상과 별도로 글로벌 임상 파트너링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중국 등 아시아 주요 파머징 마켓에서 선제적인 글로벌 임상을 통해 국내와 글로벌 시장 간 출시 시기 간격을 최대한 좁혀 라이센싱 가치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제는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위식도 역류질환 등 위산 관련 질환에 주로 처방되고 있으며 현재 넥시움 등 PPI계열 제품들이 주도하고 있다. 이 중 넥시움은 지금까지 전 세계에서 연간 5조원 이상의 처방실적을 기록하며 글로벌 블록버스터로 명성을 날리고 있다.

CJ헬스케어가 글로벌 신약을 목표로 개발 중인 CJ-12420은 새로운 P-CAB(칼륨 경쟁적 위산분비억제제) 기전의 약물로, 현재까지 진행된 임상 결과 PPI계열 약물보다 우수한 위산분비 억제효과와 안전성이 뛰어난 것이 확인돼 차세대 약물로 주목 받고 있다.

작년에는 미래창조과학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가 참여하는 글로벌 신약개발 프로젝트인 범부처 전주기 신약개발사업 과제에 선정돼 글로벌 시장에서 기술 가치를 극대화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번 3상 임상시험에서 CJ-12420의 우수한 효력이 재현될 경우 기존 PPI계열 중심의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제 시장에 상당한 파급 효과를 끼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CJ헬스케어는 임상 3상을 통해 CJ-12420의 우수성을 입증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며, 글로벌 임상에도 박차를 가해 국산 신약의 가치를 더욱 높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