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구로병원 흉부외과 김현구 교수, 美흉부외과학회서 5년간의 수술 노하우 선봬

▲ 고대구로 흉부외과 김현구 교수

고대구로병원 흉부외과 김현구 교수가 지난 4월 25일부터 29일까지 미국 시애틀에서 개최된 '2015 미국 흉부외과학회 연례회의(American Association for Thoracic Surgery Annual Meeting 2015)'에서 전 세계 의료진을 대상으로 '싱글포트(single port) 흉강경을 이용한 흉선절제술' 임상 결과를 발표했다.

미국 흉부외과학회(AATS)는 95년의 역사를 가진 흉부외과 분야에서 가장 큰 국제학회로 매년 41개국 1천 300여 명의 외과 의사들이 모여 최신지견을 나눈다. 이 자리에 2010년부터 흉선절제술에 싱글포트 흉강경을 세계 최초로 도입해 가장 많은 수술 건수를 기록하고 있는 김 교수가 5년간의 임상 결과를 발표했다.

흉선절제술에는 흉골의 정중앙부위를 목 아래에서부터 명치 부위까지 절개하고 흉골을 전기톱으로 절단해 수술부위로 접근하는 정중흉골 절개술이 표준치료로 사용돼 왔다. 하지만 이 방법은 흉골을 반으로 절개해 강제로 견인기로 벌리기 때문에 수술 후 통증이 있을 수 있고 간혹 골절이 발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가슴 중앙에 흉터가 남아 환자의 회복지연과 미용상의 문제가 지적됐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3개의 구멍을 이용한 흉강경 수술이 시도되고 있지만 흉골 절단 없이 구멍 하나 만을 뚫고 실시하는 싱글포트 흉강경은 김 교수가 세계 최초로 개발해 전 세계 외과의들로부터 주목을 받았다.

김 교수는 "흉선절제술에 싱글포트 흉강경을 적용하면 환자들의 빠른 회복을 돕는 것은 물론, 특히 고령환자에서의 수술에 대한 부담을 상당부분 줄일 수 있다"며 "2010년부터 도입해 실시한 25건의 수술 모두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도출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 많은 분야에 적용해 수술 방법을 개선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 교수는 현재까지 싱글포트만 200례 이상 시행해 국내 최다 건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국내외 여러 학회에서 라이브 수술을 시연하는 등 최첨단 술기 개발 및 전수에 앞장서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