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유방암 신약 CT-P26에 결합하는 항암 화합물질 특허

셀트리온이 8일 특허청으로부터 유방암 치료용 신약물질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다.

이 특허는 '돌라스타틴 10 유도체, 그의 제조방법 및 그를 포함하는 항암제 조성물'에 대한 것으로, 셀트리온이 개발 중인 유방암 치료신약 CT-P26의 항체에 결합시켜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는 항암 화합물질에 대한 특허다.

셀트리온이 셀트리온제약과 공동개발중인 CT-P26은 차세대 바이오의약품 기술로 각광받고 있는 ADC(Antibody-Drug Conjugate) 기술을 적용해 개발된 유방암 치료용 신약이다.

이때 항체는 목표 암세포까지 도달해 AD(Antibody-Drug)가 암세포 내부로 침투(Internalize)한 후 항체·항암 물질을 분리함으로써 항암제가 암세포에만 작용토록하고, 건강한 세포를 죽이는 항암독성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다국적 제약사 로슈의 자회사 제넨테크가 최근 ADC기술을 이용한 유방암치료제 TDM-1(미국 제품명 캐싸일라)을 개발, 미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시판허가를 받은 바 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CT-P26은 기존 유방암 치료제를 한층 업그레이드한 신약으로 램시마 등 바이오시밀러를 이을 셀트리온의 차세대 파이프라인 신약 제품"이라며, "이번 신약물질의 특허를 계기로 바이오시밀러에서 신약에 이르는 셀트리온의 개발 전략 실행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CT-P26은 빠르면 내년 임상에 돌입할 전망이다.
 

키워드

#셀트리온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