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EGs, 지속적인 수익창출 기대

파미셀(대표 김현수, 김성래)이 지난 5일 미국의 페길레이션(PEGylation) 전문 제약업체인 넥타 테라퓨틱스(Nektar Therpeutics, 이하 넥타)와 원료의약품인 mPEG-amine(10K)에 대한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은 파미셀이 넥타에서 소요하는 mPEG-amine(10K)를 전량 공급하는 것으로 해당 제품을 원료로 하는 후보 신약의 임상종료 및 제품출시가 임박해짐에 따라 공급 계약을 체결하게 됐다.

mPEG-amine(10K)은 넥타가 다국적 제약사인 박스터(BAXTER)와 공동개발 중인 혈우병 치료신약 'BAX 855(Pegylated Recombinant Factor VIII)' 및 넥타가 독자개발 중인 유방암 및 난소암 치료신약 'Etirinotecan pegol (NKTR-102)의 원료물질로 사용될 예정이다.

현재 'BAX 855'와 'Etirinotecan pegol(NKTR-102) 모두 임상 3상을 진행 중이며 특히 'BAX 855'는 2017년 발매를 계획하고 있다.

김성래 대표는 "BAX 855의 임상 종료를 앞둔 박스터는 혈우병 치료 의약품 개발의 선도적인 위치에 있는 기업"이라며 "향후 예상되는 매출액은 발매될 신약의 판매성과에 따른 변동이 있겠지만 박스터가 제품 출시를 하는 2016년 또는 2017년부터 연간 최소 수백만 달러의 매출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대표는 "mPEGs를 활용한 신약의 경우 고분자 화합물이라는 특성 때문에 타 물질로 대체가 불가능해 판매기간 동안 당사의 제품을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밖에 없다"며 "mPEGs는 파미셀의 지속적인 수익 창출의 기반이 되는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파미셀 #넥타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