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정창욱 이상은 교수팀 발표...요도와 방광 이어줄 때 구조물 만들어 회복시간 줄여

국내 교수팀이 전립선암 수술 후 요실금 회복시간을 절반으로 줄이는 수술법을 개발했다.

서울의대 정창욱 교수(서울대병원 비뇨기과), 이상은 교수(분당서울대 비뇨기과)팀이 방광과 요도의 연결 상태를 최대한 수술 전처럼 견고하게 복원시켜 요실금을 줄이는 수술법을 발표했다.

연구팀은 요도와 방광을 이어줄 때, 연결 부위를 단단히 지지하는 일종의 '구조물'을 만든다.

▲ 요도와 방광을 연결하기 전 요도 뒤쪽 조직과 방광 뒤쪽 조직을 연결하는 사진. 요도와 방광을 지지하는 해부학적 구조물이 생기면서 요도와 방광의 연결이 한층 견고해진다.

즉, 전립선 제거 후 수술 전 요도 뒤쪽과 전립선을 싸고 있던 조직과 방광 아래쪽과 전립선을 싸고 있던 조직을 연결하는 것이다. 그 후 요도와 방광을 이어 준다. 

▲ 누운 신체를 옆에서 바라본 사진. 전립선(P) 절제 후 빨간 색으로 표시된 부분 ①요도 뒤쪽과 전립선을 싸고 있는 단단한 조직 ②방광 아래와 전립선을 싸고 있는 조직을 연결한다. 수술 시간은 5분으로 매우 간소하지만 요실금 회복시간을 절반으로 줄이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수술은 5분밖에 걸리지 않지만 요도와 방광의 연결을 한층 견고하게 만들어 소변 조절에 관여하는 요도 주변의 혈관, 신경, 근육 등의 회복을 촉진시켰다.

연구팀은 로봇 복강경 수술로 전립선을 완전히 절제한 환자 100명을 대상으로 50명(비교군)에게는 이 수술법을 적용하고 나머지 50명(대조군)에게는 수술법을 적용하지 않은 후 두 군의 요실금 회복을 전향적으로 비교했다.

그 결과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을 정도로 요실금이 회복되는데 비교군은 평균 18일이 걸린 반면 대조군은 2배 가까운 30일이 걸렸다. 합병증과 후유증도 발견되지 않았다.

정창욱 교수는 "최근 로봇수술의 발달로 정교한 수술이 가능해지면서 요도와 방광을 세밀하게 연결할 수 있게 됐다" 며 "요실금을 줄이는 수술법은 정확히 알려진바 없었으며 효과에 대한 논란이 있었다. 이번 연구로 간단한 수술로 요실금을 절반 가까이 줄일 수 있음을 세계 최초로 입증했다" 고 말했다.

또 "현재 발기력 보존을 위한 수술법을 개발 중이며 앞으로 수년 안에는 성기능 장애 없이 전립선암 수술을 하는 시대가 올 것이다" 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우수성을 인정받아 비뇨기과 대표 학술지인 미국비뇨기과학회지 'Journal of Urology' 최신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