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개 남미국가 중 13개 국가서 허가획득

셀트리온이 최근 베네수엘라 국립보건원(INHRR)으로부터 램시마의 판매를 허가 받았다. 이로써 셀트리온은 남미 전체 22개 국가 중 13개국에서 램시마를 판매할 수 있게 됐다.

이 남미 13개국에는 최근 허가받은 브라질, 멕시코 등 거대시장이 포함돼 전체 1조7000억원 가량에 이르는 남미지역TNF-알파억제제 시장 중 약 80%를 차지한다. 이에 올해부터 남미국가 매출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했다.

베네수엘라의 인구는 약 3000만명으로 램시마와 같은 TNF-알파 억제제 시장 규모가 약 4억 달러(한화 약 4000억원)의 시장이다. 또 베네수엘라는 아르헨티나, 칠레, 우루과이 등 남미 12개 국으로 구성된 '남미공동시장'(MERCOSUR, 남미 자유무역 및 경제협력 경제 공동체)을 이끌어 가는 주도국이기 때문에 램시마의 남미시장 확대에 전략적 요충지가 될 수 있다는 평가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정부 관계자들도 램시마가 베네수엘라 건강보험 재정 운영에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며 "램시마 허가가 베네수엘라 등 남미 국가에서도 바이오의약품이 더 폭넓게 사용될 수 있게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베네수엘라에서는 남미지역 18개 국에서 의약품을 판매하는 제약사인 올리메드(Oli-Med)가 램시마의 판매를 담당하게 된다. 올리메드는 젠자임, 산도즈, 노보노디스크 등 다국적사의 바이오의약품을 판매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