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NF-알파억제제 연간 약 7200억원 팔리는 남미 최대 시장

셀트리온 램시마가 현지시간 27일 브라질 위생감시국(ANVISA)로부터 오리지널 의약품과 동일한 모든 적응증에 대해 판매허가를 획득했다.

브라질은 인구 2억 명, 연간 의약품 시장 1100억 달러 규모의 중남미 최대 시장으로, 램시마와 같은 TNF-알파 억제제 시장이 약 6억7400만 달러(한화 약 7200억원)에 달한다.

또한 의약전문조사기관인 IMS에 따르면 제약시장 규모 상위 약 15개 국가 중 개인당 의약품 소비 증가율 2위 국가로 급성장 하고 있어 2017년까지 미국, 중국, 일본에 이은 세계 4위 의약품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브라질은 자국에서 사용되는 원료의약품의 80%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고, 전체 의약품 비용 지출의 32%를 항체의약품 비용으로 사용하고 있어 정부가 의료재정에 큰 부담을 안고 있다. 또한 브라질 의약품시장의 80%가 연방정부와 주정부의 입찰시장이기 때문에 바이오시밀러의 시장 진출에 매우 유리한 상황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유럽 등 선진국과 마찬가지로 브라질도 의료비 재정 문제 해결을 위해 비싼 오리지널 의약품을 동일한 안전성과 효능을 인정받은 바이오시밀러로 대체하고자 하는 수요가 있다"고 기대했다.

한편 셀트리온은 2013년 유럽허가 이후, 일본, 캐나다, 터키, 멕시코 등 램시마의 판매가능 지역을 순차적으로 넓혀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