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결과 쉽게 이해하기

현대인의 주요 관심사 중에서도 단연 선두를 차지하는 것이 바로 '건강'이다.

경제 발전과 더불어 거의 모든 생활 패턴이 바뀌고, 특히 식생활이 서구화함에 따라 질병의 양상도 달라진 요즈음, 건강에 대한 관심은 한층 높아졌고 그에 따라 건강 관련 정보도 홍수라고 할 정도로 쏟아져 나오고 있다.

건강 문제에서 예전보다 더 관심을 끌고 중요해진 것 중의 하나가 바로 건강 검진이다. 우리는 학교 직장 지역 단위로, 또는 개인적인 필요로 여러 가지 형태의 건강 검진을 받는다.

 

그런데 건강 검진 결과표에 기록된 여러 항목과 수치를 제대로 이해하기는 사실 쉽지 않다. 검진 결과의 수치가 정상 범위라면 지금처럼 계속 지내도 될까? 만약 정상 범위에서 벗어났다면 바로 병원으로 달려가야 할까?

'건강 검진은 질병을 막는다'는 이런 궁금증을 해소하고, 건강 검진 결과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자신의 건강을 스스로 지키게 한다는 의도로 기획됐다.

특히 이 책은 2010년에 출간돼 독자들에게 호평을 받았던 '나의 건강 성적표'의 주요 부분에다, 현대인에게 더욱 중요해진 성인병 관련 내용, 그리고 건강 검진에서 새롭게 추가된 검사 항목의 내용 등을 더했다.

제1장에서는 이 책을 읽는 데 필요한 사전 참고 지식을 전달한다. 즉 건강 검진은 각 개인에게 어떤 의의가 있고 있으며, 검진 결과표에 나오는 여러 가지 수치는 어떤 기준으로 제시된 것인지를 알아본다.

제2장은 건강 검진에서 시행하는 각각의 검사 항목에 대한 설명이다. 그것이 어떤 검사이며 그 결과로 무엇을 알 수 있는지를 알기 쉽게 해설한다. 구체적으로는 검사 항목 각각의 결과가 정상 수치인지 아닌지, 만약 아니라면 어느 정도 나쁜 수치인지를 알 수 있다.

제3장에서는 검사 결과로 의심되는 질병에 대해 다룬다. 당뇨병·고지혈증·고혈압·암·감염증·자가 면역 질환과 함께, 우리 몸의 뇌·신경·폐·심장·갑상샘·위·간·쓸개·췌장·대장·신장(콩팥)·뼈에서 생길 수 있는 질병과 그것의 원인 증상 예방법 치료법을 전문가가 상세히 소개한다.

제4장에서는 현대인의 고민인 성인병을 다뤘다. 고혈압·비만·고지혈증·당뇨병은 암·허혈성 심장 질환·뇌졸중을 일으키는 결정적인 요인이 된다. 성인병은 개인의 생활 습관에 크게 좌우된다. 여기에서는 성인병이 어떤 메커니즘으로 생기며, 이를 막기 위해서는 식사나 운동 등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설명한다.
 

키워드

#신간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