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년 순환기 춘계통합학술대회 심혈관질환 보건정책 세션

국내 심뇌혈관질환 관리정책이 급성기 관리를 넘어 1차 의료기관에 무게를 두는 방향으로 발전할 전망이다.

18일 진행된 2015년 순환기 춘계통합학술대회 심혈관질환 보건정책(Health Polices on CVD : What`s new) 세션에서 연자로 나선 보건복지부 질병정책과 이재용 과장과 질병관리본부 만성질환관리과 정율원 연구원은 국내 심내뇌혈관질환 관리전략의 현황과 과제, 이후 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두 연자 모두 심뇌혈관질환이 국내에서 암 다음의 주된 사인이라는 점과 이로 인해 의료비 및 사회적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재용 과장은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이 136000억원이고 전반적으로 의료비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고 단적인 수치를 제시했다.

이와 동시에 현재의 심뇌혈관질환 관리전략이 급성기에 머물러 있다고 자평했다. 이 과장은 암에 대한 국가 관리전략에 비해 심뇌혈관질환에 대한 국가관리전략은 빈약하다며 심뇌혈관질환에 대한 관심 부족과 급성기 치료 이후의 질적 향상의 필요성을 꼽았다.

▲ 보건복지부 이재용 과장

2011~2015년 보건복지부의 심뇌혈관질환 종합대책에서는 모든 국민의 건강한 생활보장, 미래의 사회경제적 부담경감을 비전으로 심근경색증, 뇌졸중의 발생, 사망, 장애 감소, 고혈압, 당뇨병의 지속치료율 등 관리수준 향상을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종합대책에서는 1차예방, 2차예방, 3차예방의 전략을 구성했지만, 이 과장은 현재는 심정지, 초기 뇌졸중 등 응급상황, 심뇌혈관질환센터, 진료표준화, 급성기질환 진료역량, 조기내활 및 재발방지 등 3차예방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말했다.

▲ 보건복지부 심뇌혈관질환 종합대책

정율원 연구원 역시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를 지정해 급성기 관리율을 높였고 진료지침을 개발해 보급하고 교육해 왔지만 증상발현 후 병원 도착까지의 시간 단축, 재활 빛 재발 방지체계 구축 등 보완해야할 부분이 있고 1차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예방전략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심뇌혈관질환 종합대책에서는 1차예방 전략으로 건강증진 종합대책, 중장기 홍보계획, 건강예보제 등을, 2차예방 전략으로 1차의료 중심의 보건의료제계, 보건소-민간의원 협력, 등록관리 시범사업 확대, 표준진료지침 활성화 등이 포함돼 있다.

이에 향후 전략은 급성기 관리전략의 강화와 예방범위의 확대로 진행될 전망이다. 먼저 예방차원에서는 레드서클코리아(Red Circle Korea), 나트륨 줄이기, 소아청소년 신체활동 증가 프로그램 강화가 향후 과제로 꼽혔다. 

정 연구원은 "이는 WHO가 제시하고 있는 목표와도 일맥상통 하는 것으로 질환전단계의 고위험군의 질환발생을 예방하는 방향(high-risk approach)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달체계 개선을 위한 전략으로는 1차의료 임상지침 개발 및 보급을 꼽았다. 이 과장은 “1차 의료기관을 위한 임상진료지침 중 고혈압과 당뇨병은 발표됐고 이상지질혈증 임상진료지침은 개발 중이고, 이후 사용확대를 위한 전략을 수립해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 관리모형 및 원격의료 시범사업도 시행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정 연구원은 여기에 더해 증상 시작 후 병원도착까지의 시간단축 및 병원 전 처치의 개선, 심뇌혈관질환, 재활 및 재발 방지체계 구축도 과제로 꼽았다. 이를 위해 지역 내 의료기관 간의 효율적인 연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미국의 예방서비스테스크포스(USPSTF)와 비슷한 한국예방서비스테스크포스(KPSTF)를 구축해 근거를 검토하고 권고하는 전략도 제시했다. 

한편 급성기 관리체계의 강화 측면에서
경피적관상동맥중재술(PCI)과 관상동맥우회로술(CABG) 시술의 지역별 격차 문제가 언급된 부분에 대해 의료전달체계 상 당연한 부분이고, 일각에서 제시되고 있는 지역 권역별 심장외과 수술팀 설립에 대해서는 지역별 센터가 필요한만큼 국내 환자가 많지 않다는 의견이 있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