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입자 치료 솔루션, 일본 내 IBA 양성자치료 솔루션 유통

도시바 메디칼시스템즈 코퍼레이션(이하 도시바)이 4월 9일 벨기에의 IBA(Ion Beam Applications S.A.)사와 첨단 입자 치료 솔루션 판매를 위해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로써 도시바는 IBA의 양성자치료(Proton Therapy) 솔루션인 프로테우스원(Proteus®ONE)의 일본 내 유통을 담당하고, IBA는 도시바의 중입자치료(Carbon Therapy) 솔루션을 전 세계에 공급하게 됐다.

또 양사는 도시바의 중입자 치료솔루션과 IBA의 프로테우스원에 대한 고객 교육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며, 유지 보수 서비스 역시 상호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됐다고 전했다.

사토시 츠나카와 도시바그룹 헬스케어 CEO는 "최첨단 암 치료 양성자 및 중입자 치료 솔루션은 암 치료에 있어서 가장 첨단의 기술인데, 이번 IBA와의 협력을 통해 두 개 분야에서 모두 최고가 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고 전했다.

올리비에 르그랭 IBA CEO는 "IBA에게 있어 파트너십 체결은 도약의 발판이 될 것이며, 탁월한 역량과 리더십을 갖춘 도시바와의 제휴를 통해 양사의 치료 솔루션 도입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고 기대했다.

한편 양성자 치료는 선량 분포가 뛰어나고, 부작용이 적은 것이 특징인 첨단 표적 방사선 암 치료 방식이다. 중입자 치료에 사용되는 탄소 이온(Carbon Ion)은 양성자와 물리적 특징은 비슷하지만, 방사선 효과가 더 높다. 중입자는 0.1mm의 정밀도로 암 세포에 정확하게 위치해, 정상세포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