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후 보령제약 이끌 신약개발에 집중"

▲ 15일 안산 보령중앙연구소에서 진행된 보령중앙연구소 설립 33주년 기념식에 최태홍 대표, 김은선 회장, 명제혁 중앙연구소장 등이 참석했다.

보령제약그룹(회장 김승호) 보령중앙연구소가 15일 설립 33주년을 맞아 안산에 위치한 중앙연구소에서 기념식을 진행했다.

기념식에 참석한 보령제약 김은선 회장은 "우리 모두의 힘으로 탄생시킨 카나브는 그 동안 세계고혈압학회, 멕시코 국제중재시술학회 등 세계적인 학회에서 임상적 가치와 우수성을 인정받으며, 우리 보령의 R&D 역량과 명성을 한껏 드높였다"고 말했다.

이어 "연구원 각자가 역량을 더욱 높여 '최고의 인재'로 발전하고, 그 역량들을 모아 집단지성을 발휘해 베스트 컴퍼니, 세계최고의 연구소를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다. 

1982년 설립된 보령중앙연구소는 신규 합성공정 개발을 통해 수입에 의존했던 원료의약품을 중점적으로 개발하고 캡토프릴, 니트렌디핀, 독소루비신 개발에 성공했다.

또 이를 바탕으로 에피루비신, 플루코나졸, 오메프라졸 등의 합성공정도 개발했다. 특히 독소루비신 원료는 2002년 유럽 COS 인증 획득 및 2005년 독일식약청(BWG) 수입인증 획득을 통해 그 우수성과 기술력을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

2010년에는 총 18년간의 연구 끝에 국내최초 고혈압신약 '카나브'를 개발하는 성과를 올리기도 했다.

현재는 2016년 발매를 위해 카나브 CCB 복합제 허가를 진행하고 있으며, 카나브 로슈바스타틴 복합제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제2, 제3의 카나브 개발을 위한 신약 물질탐색을 진행하며 파이프라인을 확대하고 있다.

보령중앙연구소 명제혁 소장은 "현재 진행중인 카나브복합제를 비롯해, 앞으로 10년후 보령의 미래를 이끌 신약개발에 집중하고 있다"며 "제2, 제3의 카나브 개발을 통해 국내 대표 연구소를 넘어 세계적인 연구소로 발돋움 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