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분만 취약지 지원사업' 31곳으로 확대

분만취약 농어촌에 산부인과 설치·운영비를 지원하는 사업에 6개 지역이 추가선정돼 31곳으로 늘어난다.

보건복지부(장관 문형표)는 '2015 분만 취약지 지원사업' 공모를 진행해 전북 고창군, 전남 보성군, 충남 부여군, 강원 인제군, 인천 옹진군, 경남 하동군 등 총 6개의 취약지역을 선정하고 산부인과 설치·운영비를 지원한다고 8일 밝혔다.

이 지역들은 산부인과가 부재해 매년 140∼330여명의 산모들이 원거리 산전진찰과 출산이 불가피했었다.

이번 선정으로 인해 올 하반기부터 산부인과가 개설되면 농어촌 산모에게 안전한 출산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복지부는 지역 내 운영 중인 병원급 의료기관에서 산부인과를 개설·운영할 수 있도록 예산 지원을 하게 된다.

전북 고창군은 24시간 분만체계를 갖춘 '분만 산부인과'를 설치·운영할 수 있도록 총 12억5000만원(시설·장비비 10억, 6개월 운영비 2억5000만원)을 지원받게 되며, 기타 5개지역은 산전진찰 서비스, 지역 임산부·영유아 보건사업 지원, 분만 의료기관과의 연계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각 2억원(시설·장비비 1억, 6개월 운영비 1억)을 지원 받게 된다.

'분만 취약지 지원사업'은 의료기관 대도시 집중과 산부인과 전문의 감소 등으로 심각성ㅇ이 더해가고 있는 농어촌 지역 산부인과 접근성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시작된 사업. 1회성 시설·장비비 지원에 그치지 않고 매년 의료인력 인건비를 지원(1차년도는 6개월분)함으로써 취약지 산부인과가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해주고 있다.

2011년∼2014년 이 사업을 통해 분만 가능한 산부인과가 없는 25개 취약지역에 산부인과가 설치·운영될 수 있도록 총 130억원의 국비가 지원됐다. 올해는 31개 기관에 총 55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는 분만 취약지 문제 대응책으로서 직접적인 예산지원 뿐만 아니라 분만 관련 수가 검토(야간 분만수가, 취약지 가산수가 등) 등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