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환자 전용 특실 및 상담실 운영, 보호자 24시간 상주 정서적 치유 가능토록

▲ 대전선병원이 ‘보호자와 함께하는 신개념 중환자실’ 오픈했다.

대전선병원이 기존의 중환자실 이미지를 벗고 호텔급 시설 및 보호자 상주 등으로 변화를 시도해 환자와 보호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선병원은 중환자들의 효과적인 정서적·물리적 치유를 위한 각종 편의시설 및 시스템을 갖추고 친환경 비감염 소재를 이용, 고품격 중환자실로 새롭게 단장하고 확장 오픈했다.

이번에 새단장한 중환자실은 간호사 스테이션을 ‘펜타곤형’으로 정중앙에 배치해 한시도 눈을 뗄 수 없는 중환자들에 대한 사각지대를 없애고 환자들의 숨소리, 눈빛, 표정 등 아주 작고 사소한 변화들을 효과적으로 관찰 및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눈여겨 볼만한 점은 중환자 전용 특실의 운영이다.

▲ 선병원이 중환자실을 환자 중심으로 새롭게 개편했다.

보통 중환자실에서는 전문치료와 감염 관리를 위해 가족과의 만남이 제한적이지만, 심리적 안정이 필요한 환자, 보호자와 함께 하길 원하는 환자, 치료 중 임종을 맞게 되는 환자 등이 호텔과 같은 쾌적한 공간에서 보호자와 함께 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또한 추가 비용 없이 보호자 및 환자가 이용할 수 있는 개별 침대 및 욕실까지 완비했다.

아울러 심신의 피로와 불안을 겪는 보호자들을 위해 보호자 전용 대기실을 호텔 로비처럼 편안하게 조성했으며, 보호자 전용 상담실을 24시간 운영해 환자의 상태에 대한 궁금증 해소 및 치료방향 상담에 나서고 있다.

또 중환자실 자체적으로 온도 및 습도를 관리할 수 있어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하고, 각종 감염으로부터 환자를 보호하기 위해 침상 간격도 기준 이상으로 넓혔다.

이밖에도 화재 발생 시 이를 완벽히 차단할 수 있는 방화셔터와 소방 사다리차가 바로 들어갈 수 있는 비상대피용 창문에 알아보기 쉽게 빨간 세모 표시를 부착하는 등 환자안전에도 만전을 기했다.

이규은 행정원장은 “중환자실은 어떤 병실보다도 세심한 관리와 보살핌이 필요한 곳”이라며, “그동안의 제한적이고 폐쇄적인 중환자실의 이미지를 벗고 환자와 가족, 그리고 의료진이 공조하여 환자의 쾌유를 이뤄내야 한다는 생각에서 이번 리모델링 및 시스템 개선을 진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