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단 빅데이터실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것...근거중심 정책 마련 위해"

환자가 수술 후 재활치료를 잘 받고 있는지, 전국에 산재된 응급의료센터가 적정한 위치에 있는지, 공공의료원의 이용률은 어느 정도인지, 상급종합병원환자들이 얼마나 먼 거리를 이동하는지 등 우리나라 의료이용에 전반에 대한 '지도'가 그려질 전망이다.

최근 국민건강보험공단 빅데이터운영실은 환자 의료이용지도(Health Map) 서비스를 위한 구축 연구용역 공고를 내고, "이를 통해 근거에 기반한 보건의료정책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먼저 환자지도 마련을 위해 공단의 빅데이터를 토대로 환자의 질환 종류, 입원 및 외래, 진료비, 거주지역 내 의료기관 분포, 환자의 이동행태·소득수준·연령 등을 분석하고, 의료자원 분포와 의료이용 등과의 상관 관계, 주요상병별·의료이용행태별·환자 및 거주지 특성별 의료이용 패턴을 산출해야 한다.

즉 환자지도는 의료이용 패턴과 의료자원 분포를 연계하는 모니터링 지표가 되는 것이다. 이를 기반으로 앞으로 정부에서는 병상수급을 계획하고, 환자의 편의에 맞게 재조정할 예정이다. 

▲ 서울 모처 대학병원들의 응급실 모습.(위 기사와 관계 없음)

또한 상급종합병원 및 종합병원을 이용하는 환자의 의료이용행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이를 기반으로 상급종합병원 지정 및 평가에 환자의 접근성을 반영할 계획이다.

공공의료분야에도 환자지도가 활용된다. 고위험분만센터, 신생아집중치료실, 응급, 분만 등 공공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조정하고, 환자 건강결과와 지리적 접근성의 상관성을 분석해 의료인력과 시설, 장비를 배치할 방침이다.

빅데이터실 관계자는 "교통의 발달로 인해 지방환자들이 수도권으로 쏠리면서 의료전달체계가 붕괴됐다. 수도권의 의료 접근성은 점점 좋아지는 반면 지방에는 아이를 낳은 분만실이 없을 정도로 열악해졌다"면서 "이러한 간극을 줄이기 위해 먼저 환자의 의료이용 행태를 분석하고, 이에 따라 병상 및 병원, 센터 등을 재조정하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 환자의료지도에 대해서는 공단 내부는 물론 보건복지부 등의 요청이 있어 왔고, 의료계에서도 전달체계 재정립을 위해 수년간 지속적으로 제안해왔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병상 재조정 뿐 아니라 환자들이 수술후 재활을 잘 받고 있는지, 공공의료센터나 심혈관센터가 정말 필요한 곳에 위치해 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렇게 되면 적기에 치료를 받아 추가적인 의료비 낭비를 줄일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그간의 보건의료 정책들이 근거 없이 시행되는 부분이 많았는데, 빅데이터를 통해 근거 중심 정책이 마련되면 국민 편익이 상당히 증대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