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세브란스 백승혁 교수팀 지난해 JSO에 연구결과 발표

 

국내 연구팀이 전이된 4기 암에서도 수술치료 후 항암치료를 병행할시 환자들의 평균 생존기간이 4개월가량 더 늘어난다는 것을 입증했다.

연세의대 백승혁 교수(강남세브란스병원 대장항문외과)가 2006년 1월부터 2010년 12월까지 근치적 절제가 불가능한 전이성 대장암 환자 324명을 대상으로 수술치료를 병행한 군과 항암치료만 받은 군의 생존율을 추적 비교했다.

백 교수팀은 수술을 통한 근치적 절제가 불가능하다고 판정을 받은 4기 대장암 환자 485명 중 치료를 포기하거나 완화의료 등 여타 다른 치료를 택한 군 161명을 제외한 324명을 선별했다.

이들을 다시 항암치료만 한 군과 수술과 항암치료를 병행한 군으로 분류해 환자들의 예후를 추적 관찰했다. 이들 4기 대장암 환자들은 인접 장기로의 국소전이가 아닌 혈액을 타고 간이나 폐, 척추 등으로 암이 퍼지는 원격전이(처음 암이 발생한 부분에서 먼 부분으로의 전이) 상태다.

이들 4기 암 환자 중 원발암(原發癌)인 대장의 악성종양을 수술로 절제한 뒤 항암치료를 받은 군 72명의 평균 생존 기간은 17.2개월로, 이 같은 먼저 원발암 수술을 받지 않고 치료를 받은 군 252명의 평균 생존 기간 13.6개월보다 더 긴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48개월 이상 생존한 환자들도 있었다.

 

또한, 수술을 받지 않은 환자군에서 원발암 관련 합병증의 빈도도 252명증 34%에 달한데 비해 수술을 받은 환자군 72명에서는 13%였다.

백승혁 교수는 "이번 연구는 후향적 연구로서 이에 대한 치료의 원칙을 최종 확립하게 하는대는 근원적 한계가 있다. 또한 본 주제에 대한 반대의 결과를 나타내는 후향적 연구도 발표되고 있다. 이에 독일 등 유럽 선진국에서 본 주제에 대한 전향적 다기관 임상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국가 암정복 연구의 일환으로 전향적 다기관 연구가 시행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인 'JSO(Journal of Surgical Oncology ; IF 2.843)'에 발표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