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억제효능 mrRNA 발굴 성과 소개

바이오니아(대표 박한오)가 3월 3일부터 5일까지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 아시아타이드 국제컨퍼런스 2015(AsiaTIDES 2015)에서 폐암억제효능을 보이는 마이크로RNA(miRNA) 발굴 성과를 발표했다.miRNA는 동식물의 유전체에 포함된 작은 RNA를 말한다.

이번에 암세포 증식억제 기능을 찾아낸 miRNA들은 기존 miRNA 항암제로 임상에 진입해 있는 것보다 우수한 활성을 보이는 것들이 다수 포함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최근 바이오니아에서 제품으로 출시한 miRNA 라이브러리는 바이오인포메틱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인간유전체에 존재하는 miRNA를 포함하는 라이브러리 제품이다. 이 제품은 인간 miRNA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는 영국의 미르베이스(miRBASE) 최신 버전21을 바탕으로 개발된 것으로 출시 직후 일본 국립암연구소에 판매된 바 있다.

폐암 세포에서의 항암효과를 보이는 miRNA 발굴을 주도한 바이오니아 신약연구소 이태우 박사는 "miRNA 라이브러리는 현재까지 알려진 최신의 miRNA와 각각의 miRNA을 저해시킬 수 있는 miRNA 저해제를 모두 화학적으로 합성해 만든 것"이라며 "사용법이 단순하고 간편해 항암 후보 miRNA의 조기 발굴은 물론, 여타 다른 암 종으로의 적용도 수월한 장점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miRNA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각종 암에 대한 신약개발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아시아타이드 국제컨퍼런스는 치료용 올리고뉴클레오타이드 (oligonucleotide)와 펩타이드(peptide) 연구개발분야에서 세계적인 제약사 임원 및 연구원이 참석해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행사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