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의를 위한 통계학 개념서

임상의사 관점에서 통계학과 역학의 핵심 개념을 알기 쉽게 설명해주는 가이드북이 나왔다.

가톨릭의대 박원명, 우영섭, 송후림, 이대보 교수팀(여의도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이 세계적인 학자 S. Nassir Ghaemi 교수의 명저 '의사가 알아야 할 통계학과 역학(원제-A Clinician's Guide to Statistics and Epidemiology in Mental Health)' 을 국내에 번역 출간했다.

 

총 6부로 구성돼 있으며, △1부 통계학과 역학의 기본 개념 △2부 편견의 종류와 해결 방법 △3부 우연의 문제를 극복하고 가설을 검정하는 방법 △4부 인과 관계와 통계의 철학 △5부 통계학의 한계점들 △6부 통계학과 저널 발행에 영향을 주는 정치사회적 요소들, 그리고 부록으로 회귀 모형과 다변량 분석에 대해 다루고 있다.

기존 관련 책들과 구분되는 이 책만의 특징은 통계학적 개념과 근거기반의학의 장단점, 임상 연구에서 제약 회사의 역할, 연구 결과를 발표하는 과정 등 철학적, 정치사회적인 요인들까지 포괄적으로 통찰하고 있다는 점이다.

대표 역자인 박원명 교수는 "이 책은 최근 들어 기계적으로 적용되는 경향마저 생긴 통계학의 실제 목적이 어떤 것인가를 새삼 일깨워준다"면서 "독자들은 임상 연구들을 보다 잘 이해하고 스스로 그 연구들을 평가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즉 책을 통해 무엇을 믿어야 하고, 믿지 말아야 하는지, 또 그 이유를 터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