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학회, "담배 세수의 2%만 지원해도 폐암 생존율 높일 수 있어"

▲ 폐암학회 조문준 이사장

폐암의 조기진단을 위해 저선량 CT 검진을 실시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폐암학회는 정부가 그동안의 소극적인 금연 정책을 버리고 저선량 CT 검진 등 폐암 생존률 개선에 직접적인 효과를 줄 수 있는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폐암학회 조문준 이사장은 그동안은 폐암과 관련된 저선량 CT 검진의 유용성 연구가 어려워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가 부족했지만, 최근 이에 대한 근거 논문들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조 이사장은 "2011년 미국 국가폐암검진연구(NLST)에 따르면 저선량 CT를 이용한 폐암검진으로 사망률이 20% 가량 감소시켰다는 결과가 있다"며 "미국 질병예방특별위원회(USPSTF)는 2013년 30갑년 이상 흡연한 흡연자 혹은 금연 후 15년이 경과되지 않은 55~80세까지 모든 사람들에게 1년마다 저선량 CT를 권고하고 있다"고 말했다.

폐암학회는 또 정부의 잘못된 금연 정책 기조를 바꿔야 한다고 꼬집었다. 조세 수입원으로서 금연 정책을 바라봤기 때문에 제대로된 금연 정책을 펼 수 없었다는 얘기다.

학회 류정선 홍보이사(인하의대 호흡기내과)는 정부가 소금이나 홍삼 등 담배를 국가 주도의 전매사업으로 시작했다는 한계를 안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담배를 통해 매년 3조 이상의 간접세수를 확보하고 있어 금연 정책에 소극적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란 것.

류 홍보이사는 "올해 담배값 2000원 인상으로 담배 한값에 부과되는 세금은 1550원에서 3318원으로 인상됐다. 이 증가분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할 때다"라며 "폐암 발병 위험이 높은 국민은 약 155만명으로 추정된다. 이 대상자를 중심으로 저선량 CT 검진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만일 폐암 발병 위험이 높은 대상자 70%가 저선량 CT 검진에 참여하면 약 108명으로 연간 1080억원이 필요하다"며 "이 돈은 담배 세수의 2%에 불과한 적은 돈이다. 또 금연에 성공한 흡연자나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지원해도 연 400억원이면 충분하다"고 저선량 CT 사업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폐암 생존율 개선을 위한 방법으로 조기진단, 표적치료제를 비롯한 항암제 개발, 방사선 치료 장비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러한 방법들 중 가장 빠른 시간 안에 생존율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저선량 CT 검진이란 게 학회의 주장이다.

학회 우홍균 총무이사(서울대병원 방사선종양학과)는 "사망률 1위 암인 폐암 조기진단에 의한 생존율을 개선하려면 저산량 CT 검진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30갑년 이상 흡연한 흡연한 사람이나 금연 후 15년이 경과된 사람을 중심으로 저선량 CT검진을 시작하고 이후 모든 검진자에게 확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