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젠더혁신] 남녀 구분 넘어 생물학적·사회학적 차이 고려한 연구 필요

젠더(gender)는 사회나 문화를 함축하는 사회학적 의미(남성적·여성적)의 성, 섹스(sex)는 생물학적인 의미(남성·중성·여성)의 성을 뜻한다. 생명과학계에서 말하는 젠더혁신은 섹스와 젠더 두 개념을 모두 포괄한다. 정확한 성별·젠더를 고려한 분석방법을 도입해 연구의 우수성과 질을 높이자는 취지이다. 동시에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고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할 수 있는 획기적인 연구 관점과 방법의 변화도 지향한다. 일찌감치 미국을 비롯한 유럽국가들에서는 젠더혁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연구과제 선정 및 평가에 성별·젠더 요소를 적용할 것을 권고하는 등 활발한 논의를 벌이고 있다. 이에 반해 우리나라는 젠더혁신 프로젝트를 시행한 지 1년 남짓밖에 지나지 않았다. 전 여성가족부 장관이자 현재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회장을 역임하고 있는 백희영(서울대학 식품영양학과) 교수는 우리나라 과학기술의료 분야에서 성별과 젠더에 대한 담론과 정책이 부족하다며, 다양한 실천방향 등이 논의될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2014년 6월 젠더혁신 포럼이 창립돼 격월로 운영되고 있고, 2015년 8월 서울에서 '젠더서밋(Gender Summit)'을 개최해 세계적인 젠더혁신관련 연구개발 추세에 동참해 협력 연대를 구축하고 있다. 가치 중립적이고 성별에 무관한 것으로 생각해왔던 생명과학연구에서 젠더혁신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왜 꼭 성별을 구분해야 할까? 이러한 물음을 시작점으로 해 본지는 2009년 미국 스탠포드대학에서부터 시작된 젠더혁신 프로젝트의 배경과 특히 보건의학분야에서 성별·젠더 분석방법을 도입한 사례연구를 소개한다. 더불어 국내외 전문가들과 함께 젠더혁신 프로젝트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함께 고민해봤다. 1. 성·젠더 편견으로 사회적 비용 증가 2. 같은 질환 다른 증상…심장질환·골다공증 3. 선진국 젠더혁신 확산…한국은 걸음마 수준 4. "양성 구분해야 명확한 실험 결과 얻는다"
 

성·젠더 편견으로 사회적 비용 증가

기본적으로 모든 생명과학의료분야에서는 남성과 여성의 생물학적 차이를 구분하고 있다. 하지만 생명현상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는 주로 호르몬이나 생식의 관점에서 연구돼 왔다.↑

그 외 분야에서는 연구 대상 동물 성별이나 연구 재료로 사용되는 조직과 세포의 성별 근원에 대해 무관심하게 연구를 수행하고 또 보고했다.

남성과 여성의 생물학적(biolgical) 차이는 물론 생활양식, 살아가면서 경험하는 사회·경제적 제도로 인한 차이(gender)도 연구에 필수적으로 고려·응용해야 하지만 간과해 온 것이다.

젠더혁신 프로젝트 총 책임자 미국 스탠포드대학 Londa Schiebinger 교수팀은 지난 30년간의 조사를 통해, 성과 젠더에 대한 편견이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쳐 사회적 비용을 높인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연구팀이 2011년 발표된 미회계감사원(GAO) 보고서를 검토한 결과 1997년부터 2000년까지 미국에서만 의약품 10종이 치명적인 부작용을 유발해 판매가 중지됐다.

회수된 10종 중 8종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큰 부작용을 일으켰다. 여기에는 폐고혈압을 유발해 퇴출당한 비만치료제 덱스펜플루라민(상품명 리덕스), 펜플루라민(상품명 폰다민)과 심각한 간손상을 일으킨 당뇨병 치료제 트로글리타존(상품명 레줄린)도 포함됐다.

특정 약물 성분 반응에 여성이 더 취약할 수 있음에도, 남녀의 생리적 차이를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것이 원인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