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보건의료계의 최대 이슈였던 '원격의료'가 새해에도 의정간 대립의 한복판에 계속 있을 전망이다.

올해 원격의료 예산이 시범사업에 국한 된 것을 두고도 복지부는 줄었지만 반영된 것으로, 의료계는 선방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어 원격의료 모니터링 시범사업이 끝나는 3월 이후 펼쳐질 국면을 의정 모두 예의주시하고 있다. 특히 '규제 기요틴' 보건의료 분야 과제에 원격의료가 포함된 후 논란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복지부는 원격의료추진단을 손호준·김유석·손일룡 팀장 등 3명의 팀장 체계로 조직을 확대, 원격의료 도입 준비에 나서고 있다.

의료계도 맞대응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앞서 의협 집행부와 비대위는 원격의료 정책 저지를 재천명했고, 두달 앞으로 다가온 대한의사협회 회장 선거를 두고 후보자간 선명성을 부각시키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의료계가 정부의 규제 기요틴이 의료계 기요틴이 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는 것이다.

지난 3일 열린 경기도 의료계 신년교례회에 참석한 한 단체장은 "정부가 보건의료 기요틴을 발표한 것에 대해 의료계도 정부를 기요틴 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발언해 주목을 끈 바 있다. 구석에 몰린 쥐는 고양이를 공격하듯 기요틴을 기요틴하자고 외친 것이다.

정부도 의료계를 끝없이 옥죈다면 혼돈이 불가피하게 된다. 결국 국민들의 건강을 돌보는 의료인들의 손은 힘을 잃게 되고 국민들이 피해를 입게 된다. 의정간 소통이 무엇보다 절실한 때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