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경영수지 등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수가협상을 진행해 보다 합리적인 방식으로 이끌겠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성상철 이사장은 18일 전문지 기자단 송년회를 통해 이같이 밝히면서, "보험자와 공급자 간 상생협력을 이끌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성 이사장은 그간의 경험이 건강보험공단의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업무에 헌신적으로 임할 것을 약속하면서, "공정하고 투명하게 공단을 운영해 국민의 사랑과 신뢰를 받는 공단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그간 서울대병원장, 대한병원협회장 등을 역임해 임명과정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부분을 의식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실제 공단 노조와 시민단체 등에서 '건보 무력화'를 위한 낙하산 임명이라고 주장해오고 있다.

그는 이와 관련해 "과거의 이력 때문에 이사장 임명에 대해 따가운 우려의 시선이 있다"면서 "그러나 공단 이사장으로서 법령에 정해진 직무대로 임하겠다. 국민보건 향상과 사회보장 증진을 위해 건강보험 제도를 더욱 발전시킬 것"이라고 단언했다.

특히 수가협상의 국민수용성 제고를 위해 법과 규정이 정한 절차에 따라 건강보험 재정상황과 병원경영수지 등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합리적으로 임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의료계에서 쌓은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보험자와 공급자간 상생협력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앞으로 공단의 업무 목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공단의 최고 목표는 보장성을 강화해 국민 의료비 부담을 완화하는 것"이라며 "4대 중증질환과 3대 비급여 등을 급여화해 건강보험의 보장률을 OECD 선진국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이 선결과제"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공정한 보험료 부과체계와 수가·약가·지불제도 등 제도 개선을 통해 보험재정이 효율적으로 관리되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세계에서 가장 빠른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노인 및 만성질환 진료비가 급증하고 있다"면서 "의료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질병예방과 건강증진 사업 확산, 이를 위한 사회적 여건 조성이 절실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공단의 방대한 빅데이터도 활용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고혈압, 당뇨 등 만성 질환자 건강관리 체계를 정립하고, 질병구조 변화와 의료비 급증에 대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