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 닥터. 의사 신분으로 빈번하게 방송매체에 출연하여 의학적으로 인정되지 않은 시술을 홍보하거나 건강기능식품 등을 추천하는 등 간접, 과장, 허위 광고를 일삼는 의사를 뜻한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추무진)는 일부 의사들의 이러한 활동이 국민 건강에 위해를 미치는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다며 이들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의협은 쇼닥터에 대한 의료계 내부의 자정활동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쇼닥터 대응 TFT'를 구성, 지난 5일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의사들의 방송출연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정키로 하고 문제가 되는 의사들의 경우에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제소를 하고 중앙윤리위원회에 회부하기로 하는 등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의협은 먼저 "관련 의사회 및 학회로부터 쇼닥터로 활동하고 있는 의사회원에 대해 제재해 달라는 민원과 함께 잘못된 건강정보를 국민들에게 안내하는 의사들의 행태에 대한 의료계 자정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문제 쇼닥터로 활동하는 의사회원에 대해서는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모니터링과 사실관계 확인을 통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심의를 신청하고 결과에 따라 의협 중앙윤리위원회에 회부하는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의협 신현영 홍보이사 겸 대변인은 "출연료를 지급하고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하지 않는다", "홈쇼핑 채널에는 출연하지 않는다" 등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정해 의사들의 방송출연시 기준이 되고 의사 스스로 방송출연시 신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이드라인 제정 배경이라고 밝혔다.

또 "앞으로 의사의 방송매체 출연에 대해서는 더욱 적극적으로 모니터링해 대응해 나갈 예정"이라며, "현재 쇼닥터로 활동하는 2~3명에 대한 조사를 진행중인데 조사가 마무리 되는 대로 대책 방안을 논의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