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거점병원 15개 추가 지정... 도지역 8개, 광역시 7개 추가 지정

▲ 현수엽 복지부 응급의료과장

재난거점병원 15개 추가 지정 등 정부가 세월호 사건 이후 재난의료관리시스템을 대폭 개선한다고 발표했다.

8일 서울대병원 대외협력실 주최로 열린 ‘재난의료 정책 심포지엄’에서 현수엽 보건복지부 현수엽 과장은 지금까지 응급의료기금 2000억원 중 재난에 투자되는 돈은 20억 정도였지만 2015년부터는 100억 정도로 증가할 것이라 밝혔다.

재난의 상황을 전파가 안 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에 행정기관이 DMAT 출동을 결정하던 것을 119에서 중앙응급의료센터로 DMAT 요청하도록 했다, 중앙센터는 즉시 의료기관에 선(先) 출동지사하고 시도 및 보건복지부에 후(後) 보고하도록 시스템을 바꿨다.

복지부는 재난의료의 문제점은 크게 3가지로 분석했다. 재난의 발생했을 때 이를 전파하고 현장대응을 신속하게 하지 못한다는 것, 재난거점병원이 부족하다는 점, 재난의료를 담당할 전문인력이 없다는 점이다.

현 과장은 “24시간 재난·응급의료상황실의 역할이 강화된다. 국민안전처나 119상황실 등과 24시간 대응해 다수 사상자가 발생하는 사고를 감시하게 하고, 재난거점병원에 재난의료지원을 출동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재난시에는 발생 즉시 응급의료지원체계를 가동하고 평상시에는 응급환자를 돌보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재난거점병원 15개를 더 지정한다는 발표도 나왔다. 20개 기존 지역에 도지역에 8개, 광역시 7개 재난거점병원을 더 추가해 재난에 대비한다는 계획이다.

▲ 복지부는 15개 재난거점병원을 새롭게 추가한다고 밝혔다,

현 과장은 “재난거점병원은 현장에서 이송돼 온 부상자 수용을 위한 예비병상을 준비하도록 하고, 중증응급환자에게 필요한 제염제독시설도 구비하도록 할 것”이라며 “현장응급의료지원 차량을 배치하고, 지역내 재난을 위한 재난의료지원 물품을 비축하고 공급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력부족 문제에도 복지부가 투자를 시작한다. 재난의료 책임자(Disaster Medical Director)를 지정하고, 3개 이상 재난의료지원도 구성한다. 이외에도 재난의료 책임자를 보좌하면서 재난업무를 수행하는 전담자 배치를 지원할 예정이다. 

복지부가 제시한 재난의료지원에 대한 청사진은 꽃그림이지만 현실은 다르다는 게 의료계의 평가다.

현재 응급의학전문의가 1000여명 정도인 상황에서 응급실 근무도 하면서 재난 발생시 출동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회의가 나오고 있는 것이다. 또 재난거점병원이 수도권에서는 대부분 빅5를 포함한 대학병원들인데 재난을 대비해 병상이 비어 있을 가능성도 낮다는 지적이다.

100억이라는 예산과 청사진을 갖춘 복지부의 재난의료가 내년에 어떤 성적을 낼지 지켜볼 일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