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에 이어 '에콰도르'도 시판허가

▲ 보령제약 카나브

보령제약(대표 최태홍) 카나브가 멕시코에서 글로벌 진출 첫 발을 뗀 후 순조로운 행보를 보이고 있다.

카나브는 지난 9월 에콰도르 보건부에 시판허가 신청을 하고 2개월만인 지난 11월 28일 시판허가를 받았다.

보령제약은 중남미 시장 파트너사인 스텐달사를 통해 곧바로 시판에 들어갈 예정이며, 이르면 1월부터 처방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이번 허가는 지난 3월 한국과 에콰도르 정부간 맺은 '한-에콰도르 의약품 상호인증 협정' 이후 최초의 사례로 기존 승인 기간보다 상당히 단축된 기간에 허가를 받게됐다. 또한 협정을 통해 에콰도르에서의 한국의약품에 대한 신뢰와 지원이 더욱 높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보령제약 카나브는 지난 2011년 10월 멕시코 스텐달과 중남미 13개국에 대해 총 5600만 달러(단일제+이뇨복합제)의 라이선스 아웃 계약을 체결한 이후 지난 9월부터 멕시코에서 판매가 시작됐으며, 나머지 11개국에 대한 허가 절차가 진행 중이다.

카나브는 에콰도르에서도 '한국에서 온 ARB'라는 뜻의 아라코(ARAKOR, ARB+Kor)라는 현지제품명으로 처방될 예정이다.

현재 에콰도르의 제약시장은 1.5조(1.35 US$, 중남미 시장의 2%) 규모로 라틴아메리카 국가 중 시장 규모는 작지만 1인당 의약품 지출 증가 추세, 의료서비스 지출 증가 등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이다. 2016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은 10% 수준으로 베네수엘라, 아르헨티나 및 브라질에 이어 4번째로 높게 전망되고 있다.

보령제약 최태홍 사장은 "멕시코 에콰도르에 이은 과테말라, 파나마 등 나머지 11개국은 2015년 내에 순차적으로 모두 허가가 이뤄질 것"이라며 "파머징마켓인 중남미에서 성공을 통해 선진시장 진출의 디딤돌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