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지킬앤하이드’

뮤지컬 ‘지킬앤하이드’
2015년 4월 5일까지
블루스퀘어 극장에서

10년간 늘 매진을 기록하며 한국 관객의 절대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사실상 대형뮤지컬을 한국에 자리잡게 한 라이센스 뮤지컬이 있다. 오리지널 작품이 올려진 브로드웨이에서보다 한국에서 더 성공한 바로 뮤지컬 '지킬앤하이드'다.

이제 스크린에서 더 많이 알려진 조승우와 뮤지컬 배우의 자존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류정한 지킬이 다시 돌아온다는 것만으로도 연일 매진사례. 프랭크 와일드혼의 음악은 한국 관객에게는 뮤지컬 넘버의 전형과도 같다. CF나 결혼식 축가로 자주 등장하는 '지금 이 순간'을 비롯해서 여러 넘버들이 고음과 저음을 넘나들면서 극적이면서도 서정적인 부분을 같이 가지고 있어서 기억에 콕 박히는 것이 이 뮤지컬의 가장 큰 무기다.

 
프랭크 와일드혼의 작품 중 유독 이 작품이 한국에서 성공한 요인은 극서 찾을 수 있다. 널리 알려진 소설 지킬앤하이드가 뮤지컬을 만나면서 지킬과 하이드의 양면성을 한 명의 주연배우가 소화하기 때문에 글로 줄 수 없는 짜릿함을 선사한다. 지킬의 실험과 하이드의 탄생, 지킬의 약혼녀 엠마 그리고 지킬과 하이드의 사랑을 받는 루시 등 각 씬마다 이야기가 넘쳐나고 결말을 향해 순차적으로 배열되기 때문에 쉽고 또 짜임새가 있다. 비극의 요소가 강해서 진지하지만 인간의 본성을 보여주는 장면들이어서 지루할 틈이 없다.

가장 큰 매력포인트는 지킬과 하이드의 교차. 가장 논리적이고 또 가장 착하고 순수한 지킬 박사는 내면의 악 하이드를 깨운다. 하이드는 점점 강해지고 락에 가까운 하이드의 넘버들은 앞 열 관객이 오금을 저릴 정도로 무섭고 또 잔인하다. 실제로 첫 변신이 이뤄지는 장면에서는 관객들의 탄성이 실제로 들릴 정도로 멋지다. 1막 마지막에 Alive2에서는 거침없이 살인을 저지르는 하이드의 으름장과 천둥소리가 객석을 흔든다. 1막이 끝나고 인터미션에 흥분된 관객들의 탄성과 박수도 이 작품의 트레이드마크.

2막으로 들어가면 한층 더 강해진 하이드는 점점 잔인해지고 지킬은 루시가 위험하다고 느끼며 피신을 시키려 하지만 하이드는 그런 루시를 죽인다. 지킬의 관심을 받은 것 만으로도 행복해하는 루시가 런던을 빠져나가기 전에 부르는 새로운 시작은 뮤지컬 여자 넘버 중 가장 매력적인 곡 중 하나이기도 하다. 하이드가 루시를 죽이고 다시 정신이 든 지킬은 아버지의 초상화 앞에서 하이드와 대면한다. 최고의 명장면으로 꼽히는 ‘Confrontation’이다. 실제 이 장면에서는 조명과 분장으로 한 곡의 노래에서 지킬과 하이드가 오고 간다. 이 넘버를 소화할 수 있다면 당대 최고의 주연배우로 자리 매김이 가능하다고 할 정도로 난이도가 있는 곡이다. 브로드웨이에서 이 곡을 위해서 백스테이지에 산소호흡기를 두었다는 유명한 일화도 있다.

역대 가장 훌륭했던 조승우와 류정한 지킬을 볼 수 있다는 것이 이번 시즌의 가장 큰 매력일 것이다. 또한 루시역에 쏘냐도 초연부터 출연 중인데 가장 노련하게 넘버와 연기를 소화한다는 점에서 꼭 추천하고 싶은 캐스트. 주연배우들의 연기와 넘버는 여러 장면 전환에서 쏟아지는 주조연 앙상블의 합창에서 더 빛을 발한다. 조연들이 대부분 1인 2역을 소화하는 것도 놓쳐서는 안 될 매력포인트다. 거만하기 이를 데 없는 이사회의 멤버들은 겁탈을 일삼고 또 다른 장면에서 술집 마담으로 포주로 또 지킬의 집사로 분한다. 모두 인간의 선과 악, 이기심과 자비 그리고 기대고 싶은 마음과 독립심 등 내면의 이중성을 그대로 드러낸다.

아직 한 번도 이 작품을 보지 않았다면 이번 시즌 꼭 추천해 주고 싶은 작품이다.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는  2015년 4월 5일까지 블루스퀘어 극장에서 공연된다. 몇몇 장면 때문에 중학생 이상 관람을 추천한다. 티켓을 구하기 어렵겠지만 기왕이면 조승우, 류정한 회차 관람을 추천하고 1층 혹은 2층 7열 이내에서 보기에 무리가 없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