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가신청 및 등록 절차 거쳐 2016년 발매

▲ 동아ST가 2일 본사에서 일본 아사히 카세이 파마와 '테리본'의 국내 개발 및 독점 판매에 대한 계약 체결식을 가졌다.

동아ST(사장 박찬일)가 2일 본사에서 일본 아사히 카세이 파마(Asahi Kasei Pharma)와 골다공증치료제 '테리본(성분명 teriparatide acetate)'의 국내 개발 및 독점 판매에 대한 계약 체결식을 가졌다.

체결식에는 동아ST 박찬일 사장, 일본 아사히 카세이 파마의 카즈요시 호리 사장과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계약 체결에 따라 동아ST는 테리본의 국내 허가신청 및 등록 절차를 거쳐 2016년 발매할 계획이다.

테리본은 골 형성에 관여하는 부갑상선호르몬의 일부를 합성한 제제로, 골절위험이 높은 골다공증에 효과가 입증됐다. 일본에서 실시한 임상시험 결과, 척추 골절 발생률을 위약군에 비해 78.6 % 감소시키는 골절 억제 효과를 나타냈다.

비스포스포네이트 계열 치료제를 포함한 대부분의 기존 골다공증치료제는 골 소실 억제 작용을 통해 골 밀도가 낮아지는 것을 늦추거나 유지하지만, 테리본은 골 형성을 촉진하는 것이 특징이다. 일본에서는 2011년 발매돼 2013년 약 269억 엔의 매출을 올린 바 있다.

국내 골다공증치료제 시장은 2013년 기준 약 2000억 원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치료 환자수는 81만 명에 달한다. 고령화 사회가 진행되면서 골다공증 환자수는 매년 2.5 %씩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동아ST 박찬일 사장은 "테리본의 국내 도입은 기존 치료제로 기대할 수 없었던 골 형성 작용을 통한 골 밀도 증가로, 환자와 의사들에게 치료의 폭을 넓혀주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일본 아사히 카세이 파마는 골다공증, 전립선비대증 등 분야의 전문의약품을 개발 및 판매하는 연 매출 880억 엔 규모의 중견 제약사다. 동아ST는 지난 2009년 4월 아사히 카세이 파마와 전립선비대증치료제 플리바스에 대한 국내 개발 및 판매에 대한 독점적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