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비뇨기과의사회 신명식 회장 인터뷰

일부 비인기과는 전공의 지원율과 수가가 회복의 조짐을 보이고 있지만 비뇨기과는 여전히 어려움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다. 이에 비뇨기과에서는 장기 약물 처방권 보장에 대해 정부와의 협상력을 높일 방침이다.
 

▲ 대한비뇨기과개원의사회 신명식 회장.

대한비뇨기과의사회 신명식 회장은 1일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신 회장은 "산부인과, 흉부외과, 외과는 정부에서 어려움을 감안해 지원책을 제시, 전공의 지원율이 회복세로 접어들었다"면서 "이와 달리 상대적으로 지원책이 미비한 비뇨기과는 2014년도 25%와 마찬가지로 2015년도 전공의 지원율도 비슷한 수치에 머무를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비뇨기과의 경우 수가 인상이 수술위주로 이뤄지면서, 개원의들의 경우 수렁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개원가와 대학병원의 접근방식을 다르게 해야 한다"며 "개원가는 전립선 비대증 외에는 별다른 수술이 없다. 약물과 관련한 활성화정책을 내놔야 한다"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내원환자를 증가시킬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고, 비뇨기과 전문 약물 처방권을 보장하는 정책과 장기간 전립선 비대증 약물 처방시 검사를 필수화 하는 정책을 시행할 것을 요구했다.

그는 "정신건강의학과의 경우 항정신성의약품에 대해 타과에서 장기처방을 할 수 없도록 제한하고 있다"면서 "경구용 발기부전치료제의 경우 다른 과에서 상당히 과잉처방돼 환자들의 오·남용이 심각할 때가 있는데, 이처럼 잘못 사용되는 약물에 대해 정신과 약물처럼 비뇨기과 전문의의 처방이 있어야 조제받을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또한 "전립선비대증 약물의 경우 반드시 전립선 검사를 시행한 후 처방해야 한다"며 "다른 과에서 검사 없이 이러한 약물을 무분별하게 처방하는 경향이 있다. 반드시 전립선 검사 후 처방할 수 있도록 정책을 짜야 한다"고 했다.
 

적정환자 수 위한 대국민홍보?...2015년엔 '방광 캠페인'

 

내원환자가 1일 평균 20~30명에 그치는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의사회차원에서 대국민 홍보에도 나설 예정이다.

그는 "임기 1년간 대국민 홍보에 집중할 예정"이라면서 "현재 방광과 관련한 질환에 대해 국민적 이해도가 낮은 점을 감안, 이를 대대적으로 홍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내년부터 대대적인 방광캠페인에 들어가는 이유에 대해 "현재 방광은 개원가에서 가장 흔한 질환이지만, 여성들의 경우 '비뇨기과'가 아닌 다른 과에서 해당 질환을 보는 것인줄 안다"면서 "비뇨기과의 내원환자 증대는 물론 국민들의 올바른 진료를 위해 시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내원환자를 평균 50명 정도로 유지하려면, 무엇보다도 비뇨기과만 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진료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타과와의 차별성을 부각해서 비뇨기과에 집중해 진료하면, 인기과였던 명성을 되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당부했다.


의사회 첫 협동조합 설립 "더 싸게, 더 쉽게 구매"

▲ 협동조합 가입신청서.

한편 의사회는 2014 추계학술대회에서 '비뇨기과의사회협동조합'의 첫발을 알렸다. 회원들의 살림살이에 보탬이 되고자 마련한 것이다.

의사회에서 총 출자금 30%를 출자해 설립케 된다. 정회원 중 1좌당 5만원을 내면 가입할 수 있다. 이는 조합원만 이용 가능토록 폐쇄적으로 운영되며, 1월 중으로 홈페이지를 오픈할 계획이다.

협동조합에서는 에스테틱이나 남성확대용으로 쓰이는 'HA필러'부터 보톡스, 남성호르몬 주사제, 백신, 남성용 의료기기, 내시경 수술용 장비 등을 판매할 예정이다.

그는 "이는 공동구매와는 다르다. 공동구매는 구매자 수가 많을 때만 구매할 수 있고, 기간도 한정돼 있어 원할 때 구매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협동조합은 구매인원과 상관 없이 유리한 가격을 받을 수 있다"며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관행을 통해 가장 저렴하고 합리적 가격 제시하는 곳을 선정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개원의들의 살림살이가 너무 어려워져 의사회차원에서 도움을 주고자 협동조합을 열게 됐다"며 "다른 의사회들도 우리 의사회를 롤모델로 삼아 회원들의 합리적인 구매를 돕는 협동조합을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다만 "독점이나 담합, 의사회의 세력화 등 협동조합의 부작용을 막기 위해 기회를 균등하게 하는 데 신경쓰겠다"면서 "의료기기나 의약품업체에 피해가는 것을 지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