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후보물질 HD-6277, 복지부 지원 과제 선정

현대약품(대표 김영학)이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경구용 제2형 당뇨병 치료제 개발 과제(GPR40 agonist)가 보건복지부 지원 과제로 선정됐다.

현대약품은 12일 보건복지부 산하 '보건의료기술 첨단의료기술개발 사업단'과 개발 중인 제2형 당뇨병 치료제 신약후보물질(HD-6277)의 연구 지원 협약을 체결했다.

이 연구는 지난해 임상 전 독성 연구를 위한 물질 합성단계에서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으로부터 지원을 받았던 과제로, 이번 협약을 통해 임상시험 승인 신청을 위한 지원을 확보하게 됐다. 현대약품은 2016년 10월까지 정부 지원금 포함 약 16억원을 투자해 HD-6277개발을 진행 할 예정이다.

HD-6277은 체내 인슐린 분비를 조절하는 기전으로 하루 한 번의 복용만으로도 혈당 조절이 가능하고, 저혈당과 같은 부작용이 낮은 치료제로 개발되고 있다. 특히 중증의 당뇨환자들에게 우수한 효능을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약물로 개발이 완료되면 현재 DPP-IV 억제제(inhibitor)와 설포닐우레아계(Sulfonylurea)계 약물이 중심이 되어 있는 제2형 당뇨병 시장에 변화가 생길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약품 김영학 대표는 "이번 보건복지부 과제 선정은 현재 연구중인 치료제의 신약 개발 가능성을 다시 한 번 인정받은 것"이라며, "현대약품은 매년 매출액의 7~8%이상을 신약 개발에 투자하는 등 글로벌 신약 개발을 위한 연구에 매진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현대약품은 지난 7월 산업자원통상부가 주최한 ATC(우수기술연구센터)사업에서 'GPR119 수용체를 타겟으로 하는 제2형 당뇨병 치료제 개발'에 대한 신약연구가 '계속과제'로 선정되는 등 지속적인 신약개발 연구 역량의 강화로 제2형 당뇨병 치료제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키워드

#현대약품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