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회장 추무진)가 서아프리카 에볼라 발생지역 파견을 자원한 의사 등 보건의료인의 숭고한 뜻을 잘 받아들여 철저한 사전준비와 안전대책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

앞서 정부는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에볼라 확산 방지를 위한 긴급구호 요청에 부응하고, 인도적 지원을 하기 위해 서아프리카 에볼라 발생지역에 20여명의 보건의료인력 파견을 결정한 바 있다.

이번 보건의료인 파견 공모에는 민간 보건의료인력은 145명(의사 35명, 간호사 57명, 임상병리사 23명, 현장안전관리사 30명)과 국방부 36명(군의관 12명, 간호장교 24명) 등 총 180여명이 자원했다.

의협은 "전세계적으로 에볼라에 대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고 실제로 에볼라 환자를 돌보던 의료인이 감염되는 상황에서도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환자에 대한 사명감과 의무감이 투철한 보건의료인이 이렇게 많다는 것에 모든 국민들이 감동하고 있다"면서 "정부가 철저히 준비하고 합리적인 안전대책을 수립한다면, 파견 보건의료인과 국민의 안전을 지킬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덧붙여 "과거 신종플루와 SARS 사태 등 선례를 밑거름 삼아, 의료전문가 단체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의사결정시 긴밀히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