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볼라 위기대응 보건인력 파견지로 시에라리온을 잠정 결정됐다.

정부는 파견지 현황점검과 본대파견 준비차원에서 13~21일 정부합동 선발대를 시에라리온으로 파견할 예정이다.

선발대는 외교부, 보건복지부, 국방부, KOICA 등 관계부처 직원과 민간 보건전문가등 총 12명으로 구성될 예정이며, 정진규 외교부 개발협력국 심의관이 선발대장직을 맡게 된다.

선발대의 임무는 보건인력이 활동할 지역의 전반적인 정세 점검, 파견시 구체 활동 내용 확인, 본대 인력의 숙소 등 현지 활동에 필요한 각종 지원 확보 방안 및 감염시 안전대책 점검 등이다.

정부는 9일 보건인력에 대한 수요, 소규모 의료인력 중심으로 구성될 본대의 특성과 안전대책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시에라리온이 우리 보건인력의 활동지로서 보다 적합한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특히 시에라리온에는 덴마크와 노르웨이가 이미 소규모 보건인력을 파견키로 결정했기 때문에 우리인력과 함께 에볼라 치료소(ETC)에서의 합동 근무가 가능하다는 점도 파견지 결정에 중요한 요소로 고려됐다.

정부는 현재 시에라리온내 에볼라 대응을 주도하고 있는 영국 정부와 우리 보건인력 파견에 대한 지원문제를 협의 중이며, 이에 따라 금번 선발대도 영국을 먼저 방문해 영국 국제개발협력부, 외교부, 국방부 관계자와 구체적인 협의를 진행하게 된다.

시에라리온 파견 이전 영국이 주관하는 안전교육에 일주일간 참가하고, 영국이 운영중인 안전교육시설도 방문할 계획이다.

정부는 우리 보건인력 감염시 신속하면서도 안전한 대응이 가능할 수 있도록 현재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중이며, △초기단계에서 현지 치료시설 활용 및 △신속한 후송대책을 중심으로 한 종합적인 안전대책을 수립중이다.

감염 환자 후송대책의 일환으로 미국무부가 운영중인 민간항공기(Phoenix Air)를 이용하기 위한 협정을 그간 미측과 진행한 결과, 지난 주 협정 체결에 최종합의하고 금주내 서명할 예정이다.

정부는 Phoenix Air 이외 후송방안도 강구중에 있으며, 후송지역과 관련해서는 국내후송 및 제3국 후송등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중에 있다.

한편, 복지부는 10월24~11월7일 보건인력 모집 공고 결과 최종 지원한 민간 보건의료인력은 총 145명(의사 35명, 간호사 57명, 임상병리사 23명, 현장안전관리사 30명)이었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현재 공모가 진행 중인데 36명(군의관 12명, 간호장교 24명)이 지원한 상황이다.

복지부와 국방부는 본대파견 보건인력 선발을 위해 선발위원회를 구성해 서류 심사와 심층 면접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최종 파견 인원, 팀 구성, 활동 범위는 선발대의 현지 조사 후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결정된다.

정부는 파견인력 안전을 위해 국내 교육과 국외 교육 및 현지 적응 훈련 등 감염 예방을 위한 안전 교육을 철저히 실시할 예정이다.

파견 인력은 모든 교육을 마치고 현지 의료활동에 참여하게 되며, 활동 종료 후에는 21일간 안전 지역(국내 또는 국외)에서 격리 관찰 후 복귀하게 된다.

정부는 선발대 실사결과를 바탕으로 '민·관 합동 해외긴급구호협의회'를 개최해 보건인력 본대 파견과 관련한 구체 사항을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