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 과제, 국제약품으로 기술이전…미래부 우수 성과 연계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이하 사업단)이 지원한 기초단계 과제가 국내 기업에 기술이전 됐다. 6일 사업단은 충남대학교 '계획성세포괴사(necroptosis) 타겟 실명질환 글로벌 후보물질 개발' 과제가 국제약품에 기술이전 됐다고 밝혔다.

세계적으로 실명질환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4대 안과질환 (녹내장, 백내장, 황반변성, 당뇨망막병증)에 대한 연구 필요성의 증가는 가속화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김은희 충남대 교수팀이 진행한 연구는 실명질환 분야의 미충족 의학적 수요를 해결하고자 기존 안구 내 주사 방식의 투여 경로를 탈피한 점안액 제형의 시신경 치료제 신약 후보물질 개발이다.

사업단은 지난 2012년부터 유효물질만을 보유한 기초단계의 이번 연구가 후보물질을 성공적으로 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 바 있다.

김명화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 단장직무대행은 "사업단에서 지원하는 대학의 기초연구과제가 국내 기업으로 기술이전 된 것은 글로벌 기술이전의 가능성에 한 발자국 더 다가간 것"이라며 "이를 시작으로 글로벌 신약개발 성공이라는 사업목표 달성까지 더 많은 성과가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현재까지 세포 죽음 보호 기전의 치료제는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연구가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First In Class 약물개발로 인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신경세포 죽음억제라는 새로운 형태의 치료제 시장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사업단은 해외 기술이전 2건을 포함해 현재까지 총 7건의 기술이전을 달성했다. 연간 6회의 과제접수를 통해 2개월 주기의 접수·선정절차를 정례화 했으며, 마일스톤 형식으로 연구기간을 설정하는 등 과제 중심의 지원체계를 갖추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