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유도 수술장비 한국제품이 멍석 깐다

영상구현 기술·정확도 뛰어나고 수입품보다 저렴

 `병원의 수술 현장에서 의료진에게 정확한 수술부위와 진행 상태를 알려주는 첨단 컴퓨터 수술 보조 장비 개발`
 지난 3년간 산자부 산업기술개발사업 지원으로 사이버메드(대표 김철영)가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한 영상유도수술장비(Image Guided Navigation System, 수술용 네비게이션) In2Vision의 성과이다. 분당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등과 공동 연구를 수행, 아시아권에서 최초로 자체 개발한 In2Vision은 사이버메드의 3차원 의료영상솔루션을 결합한 첨단 제품이다.
 이 제품은 적외선 카메라와 센서, 3D 의료영상 재구성 프로그램을 결합한 것으로, 수술실에서 환자의 인체 내부를 모니터상에서 실시간 3차원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 의료진에게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터치스크린과 음성인식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수술의 정확도를 높여주는 수술 보조 장비의 역할을 한다.
 사이버메드 김형민 IGS 개발팀장은 "이 제품의 적용 분야는 뇌·신경·척추 수술 등으로 신경외과, 정형외과 등에서 활용도가 매우 높다"며 "향후 적용 솔루션을 다양화해 이비인후과, 구강외과, 성형외과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팀장은 In2Vision은 수술전 시뮬레이션을 통해 의료진의 수술을 돕는 역할과 실제 수술 진행시 빠른 시간내에 실시간 영상을 의료진에게 보여줌으로써 수술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제품이라고 덧붙엿다.
 In2Vision의 가장 큰 특징은 사이버메드가 7년간 연구에 주력해 온 3차원 의료영상 구현 기술에 있다. 사이버메드 권경수 마케팅 팀장은 수술 부위를 읽어내는 적외선 카메라의 성능면에서는 외국산 제품과 큰 차이가 없지만, 이를 3차원 영상으로 구현해내는 솔루션 기술(트래킹과 이미징 기술)과 정확도에 있어 경쟁력이 매우 높다고 강조했다.
 특히 회사측은 수술용 네비게이터의 경우 3차원 의료영상기술과 분할기술, 의료용 3차원 렌더링, 실시간 렌더링 기술, 이미지 융합기술, 스테레오영상을 이용한 위치추적기술 등이 융합된다는 점에서, 국내 기술로 개발된 In2Vision의 성과는 국내 의료영상기술 발전에도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한다.
 현재 In2Vision Base Platform, Neuro, Fluoro 3개 제품군으로 개발됐으며, 지난 해 식약청 품목허가를 획득 분당서울대병원과 공동 임상연구로 제품 성능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또 다른 강점은 그동안 외국 제품만 사용해온 국내 병원들이 3억원대의 고가 외산 장비보다 성능면에서 차이가 없는 보다 저렴한 국내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의료기기의 수입 대체 효과도 발생한다는 것이다.
 권경수 팀장은 "제품이 시장에 선보이는 초기 단계이지만 신경외과, 정형외과 분야에서 관심이 높은 편"이라며 "올한해 동안 국내에서 30대 이상 판매실적을 달성, 향후 중국과 동남아, 남미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권팀장은 올 한해는 한국형 영상유도수술장비가 국내에서 인정받는 해가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원천기술력이 높은 만큼 해외에서도 좋은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
영상유도수술시스템이란‥‥‥‥‥
 3차원 컴퓨터영상을 재구성 이를 실제 환자의 수술 부위와 일치시켜 수술전 수술부위를 시뮬레이션해 가상수술을 실시하고, 수술시 수술부위에 수술용 프로브의 위치를 측정, 이를 3차원 컴퓨터 영상에 실시간으로 표현해 주는 수술용 네비게이터(Navigator)를 말한다.
 지난 1987년 도쿄대학 와타나베 교수가 6개의 관절구조를 갖는 Mechanical arm(3차원 Digitizer)을 이용, 2차원 뇌 CT영상에 수술할 위치를 표시 최초로 수술용 네비게이터를 환자에 적용했으며, 1989년 캐나다 ISG테크놀로지社가 3차원 그래픽 영상을 재구성하는 제품 Allegro 소프트웨어를 개발, 환자에 적용했다. 현재 수술용 네비게이터는 Mechanical arm을 기반으로 한 1세대 제품군과 Mechanical arm의 사용상 불편함으로 개선하고자 발광다이오드(LED)와 두개 이상의 CCD카메라를 이용해 입체 영상을 얻는 2세대 제품군으로 나뉜다.
 수술용 네비게이터의 가장 큰 특징은 각 과별 분야에 있어 응용력이 매우 높다는 점으로, 정형외과의 경우 척추 나사못 삽입술, 조직생검술, 인공관절 치환 수술, 무릎 인대재건수술, 골절수술 등에 적용이 가능하며, 신경외과는 뇌수술에 있어 정확한 병변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네비게이터를 사용 수술의 정확도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