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백신연구소와 지속적 협력 강화 다짐

▲ SK케미칼을 방문한 국제백신연구소 이사진이 개발도상국 어린이를 위한 장티푸스백신 공동 개발을 진행 중인  SK케미칼 연구진들과 기념촬영을 했다. 이인석 사장(앞줄 좌측에서 5번째)과 존 모라한 (John Morahan) 국제백신연구소(IVI) 사무총장 권한대행(앞줄 좌측에서 4번째)

SK케미칼이 국제백신연구소(이하 IVI) 이사진과 만나 지속적 협력 관계를 통해 개발도상국을 위한 백신을 개발, 공급해 개도국의 건강 증진에 함께 기여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최근 IVI 이사진을 포함한 대표단 14명은 SK케미칼 판교 에코랩을 방문해 공동 개발중인 장티푸스 백신의 개발 현황 및 향후 계획을 공유하고, 장티푸스 백신 개발 외 협력 관계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IVI는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적절한 가격의 백신을 개발 및 보급하여 개발도상국의 국민, 특히 어린이들을 전염성 질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비영리 국제기구로 1997년 공식 출범했다.

SK케미칼은 2012년 IVI와 MOU를 체결한 것을 시작으로 2013년 4월에 장티푸스 백신의 기술 이전 및 전 세계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공동개발에 본격 착수 후 전임상을 진행 중이다. 내년에 글로벌 임상에 돌입할 예정이며, 이후 세계보건기구(WHO) 사전승인(PQ) 신청 등의 과정을 거쳐 연간 1000만 도스 규모의 백신을 SK케미칼 안동 공장에서 제조해 세계백신면역연합(GAVI), 유엔아동기금(UNICEF)등을 통해 저개발 및 개발도상국으로 공급하게 된다.

IVI의 존 모라한 사무총장 권한대행은 "IVI와 SK 케미칼이 진보된 형태의 장티푸스 백신으로 소중한 생명을 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저개발국가 및 개발도상국의 공중보건 향상을 위해 SK케미칼과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SK케미칼 이인석 사장은 "SK케미칼의 백신 사업 미션은 인류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것"이라며 "IVI와의 장티푸스 백신 개발 협력을 통해 우리의 미션이 현실화되는 것을 보게 되어 기쁘다"고 IVI 이사진들에게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 다짐했다. 

한편 SK케미칼은 지난 8월 안동에 구축한 백신 공장(L하우스)이 식약처로부터 GMP 적격 승인을 받아 백신 생산과 관련한 모든 준비를 마친 상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