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안산병원, 고난이도 장기이식수술 성공

고려대 안산병원(원장 차상훈)이 1명의 뇌사자로부터 기증받은 신장을 형제에게 각각 이식하는데 성공했다. 장기이식수술에서 한 병원이 동시에 신장을 두 환자에게 성공적으로 이식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환자인 김 모(47세) 형제는 모두가 만성 신부전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고대 안산병원에서 복막투석을 받을 만큼 상태가 악화일로에 있었지만, 서울의 한 대학병원에서 극적으로 유전자번호가 일치하는 기증자를 찾았다는 연락을 받게 된다.

그러나 형제가 동시에 이식수술을 받기에는 경제적 사정이 여의치 않았기 때문에 어렵게 찾아온 기회를 놓칠 뻔도 했다.

사연을 전해들은 고려대 안산병원 의료사회사업팀은 '중증질환 재난적 의료비 지원사업'을 통해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었고 형제는 신장이식을 받을 수 있었다.

간담췌외과 송태진, 한형준, 윤삼열, 이진석 교수로 이루어진 장기이식팀(신장, 간이식)은 신속한 조치를 통해 신장이식수술을 준비했고 지난 9월 22일 오후 4시 김 모 형제의 신장이식수술을 시작했다.

8시간에 걸쳐 진행된 수술은 자정이 돼서야 끝이 났다. 김 모 형제는 수술을 마치고 빠른 회복을 보였으며 동생은 지난 10월 17일, 형은 10월 20일 퇴원했다.

김 모 형제는 "건강한 몸으로 새로운 삶을 살게 해준 장기기증자와 고대 안산병원 직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 앞으로 이들의 노력과 헌신이 헛되지 않도록 건강관리를 더욱 철저히 하겠다"며 소감을 밝혔다.

수술을 이끈 송 교수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고난도의 이식수술을 진행한 것은 그 만큼 의료적 수준이 높다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이식수술을 통해 상급종합병원으로서의 면모를 이어갈 것"이라며 포부를 밝혔다.

이어 그는 "소중한 생명을 나누는 장기이식을 위해 고대 안산병원 의료진들은 최선의 노력으로 환자들에게 봉사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