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현숙, 조종래, 황광자, 박금희 씨 수상

▲ 유한재단이 17일 오전 본사에서 제23회 유재라 봉사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유한재단(이사장 이필상)이 17일 오전 본사에서 재단 관계자 및 역대 수상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23회 유재라 봉사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간호부문 채현숙 간호사(서울아산병원) △교육부문 조종래 교사(미원초등학교 금관분교장) △복지부문 황광자 씨(대한적십자사 대구광역시지사) △박금희 팀장(공주 사랑의 호스피스)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유한재단 이필상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故 유일한 박사와 그의 영애인 유재라 여사의 삶을 소개한 후, 사회봉사 정신과 실천으로 이 자리를 빛낸 수상자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간호부문 수상자 채현숙 간호사는 36년간 병원에서 근무하면서 장애인시설 및 요양시설의 방문봉사와 해외 의료봉사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했다. 은퇴 후 그녀는 소외된 이웃을 위해 작은 자선단체를 운영할 계획이다.

교육부문 수상자 조종래 교사는 벽지학교에서 근무하면서 '감성 교육을 통한 행복한 학교 만들기'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들이 바른 인성을 키우도록 노력했다. 또한 '행복 나눔을 위한 다문화가정 학부모 교실'을 열어 다문화학생의 멘토링 활동을 해왔다.

복지부문(적십자사봉사) 수상자 황광자 씨는 지난 21년간 여러 단체에 쌀, 이유식, 연탄 등 많은 물적 지원과 장학금을 직접 후원했다. 지금은 두 딸과 손자들까지 봉사회에 참여해 3대가 함께 선행을 이어오고 있다.

복지부문(호스피스봉사) 수상자 박금희 팀장은 17년간 호스피스자원봉사자로 일하면서 현재까지 300여명의 말기 암환자들을 돌보고 있다. 또한 가족 및 보호자가 없는 환자들의 장례도 주선하고 사별가족의 맞춤 돌봄 봉사도 하는 등 실무책임자의 역할도 충실히 하고 있다.

한편 유재라봉사상은 사회 봉사의 일념으로 평생을 살았고 자신의 전 재산을 유한재단에 헌납한 유재라 여사의 삶을 기념하기 위해 1992년 유한재단이 제정했다. 유한재단은 매년 간호, 교육, 복지 분야에서 헌신적인 봉사의 본을 보여 온 여성 인사를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