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ME > 비뇨기과, 부인과 | CRU
Article로 본 Terazosin과 Bethanechol의 하부요로 기능장애 치료
메디칼업저버 메디컬라이터부  |  webmaster@monews.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0호] 승인 2014.10.13  11:23:5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좌장 박철희
계명의대 교수
계명대동산의료원
비뇨기과
최근 ‘Article로 본 Terazosin (Hytrin®)과 Bethanechol (Hinechol®)의 하부요로 기능장애 치료’라는 주제로 좌담회가 개최됐다. 박철희 교수(계명의대)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정희창 교수(영남의대), 유은상 교수(경북의대), 김범수 교수(경북의대), 강주호 과장(안동성소병원)이 Article Review 내용을 차례로 강연한 후 토론이 이어졌다. 이날의 강연과 토론을 간략히 정리했다.





   
패널 <왼쪽부터>
권준범  대구파티마병원 비뇨기과 과장
김건남  차의과학대 교수·구미차병원 비뇨기과
김덕윤  대구가톨릭의대 교수·대구가톨릭병원 비뇨기과
김병훈  계명의대 교수·계명대동산의료원 비뇨기과
서영진  동국의대 교수·동국대경주병원 비뇨기과











알파차단제를 사용한 여성의 하부요로 기능장애의 치료
Incont Pelvic Floor Dysfunct 2010;4(3):69-71

   
정희창
영남의대 교수
영남대병원
비뇨기과
여성의 하부요로 기능장애는 빈뇨, 절박뇨, 배뇨 곤란 등을 동반하며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그 치료 결과도 만족스럽지 못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약물 치료 시 무스카린 길항제가 1차 약물로 사용되나 항콜린성 이상반응으로 복약 순응도가 좋지 않다. 하부요로 증상이 있는 여성에서는 알파차단제가 사용되는데 여성의 과민성 방광(overactive bladder, OAB)에는 선택적 알파(α)-1 수용체 차단제 중 특히 α-1-A와 α-1-D 수용체가 α-1-B 수용체에 비해 선택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선택적 α-1 수용체 차단제인 tamsulosin의 여성 OAB 치료 효과는 입증되지 않았지만, 선택적 α-1 수용체 차단제인 terazosin은 빈뇨나 긴장성(straining) 배뇨를 포함한 여성의 하부요로 증상(female lower urinary tract symptom, FLUTS)과 삶의 질 개선에 효과적이고 안전한 약물이다.
 
Terazosin은 무스카린 길항제와 함께 사용 시, 무스카린 길항제의 투여량을 줄일 수 있고 무스카린 길항제 단독에서 나타나는 부작용 문제와  내약성을 개선시킬 수 있다.

Discussion 1
■ 권준범: 일부 문헌에서는 α-1 수용체 차단제 중에서도 비선택적 차단제가 중추신경계 α-1 수용체에도 작용을 해 선택적 차단제보다 일부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는 결과도 있는데, 다른 선생님들은 실제 임상에서 어떻게들 느끼시는지요?

■ 김범수: 메타분석한 논문이나 대규모 연구결과에는 선택적, 비선택적 약물 모두가 효과에 큰 차이가 없다고 나와 있습니다. 제 경험에서는 α-1 수용체 차단제인 terazosin이나 doxazosin이 좀 더 효과적인 것 같았으나 증량에 따른 이상반응은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 김덕윤: Terazosin은 용량이 다양해서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용하기가 좋고 여성에서 사용하기 좋은 장점도 있습니다.

기전력을 이용한 방광 내 Bethanechol 투여가
무수축성 배뇨근 치료에 미치는 임상적 의미: 새로운 시험
J Urol 2000;164(6):2108-2111

   
유은상
경북의대 교수
경북대병원
비뇨기과
Bethanechol을 배뇨근 무반사(detrusor areflexia)에 사용 시 반응군과 반응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진행된 연구이다. 최근에는 배뇨근 무반사를 배뇨근 저활동성(detrusor underactivity)이란 표현으로 포괄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콜린성 약물이 요로상피세포를 통해 방광에 더 잘 침투하도록 기전력을 이용해(electromotive) bethanechol 20 mg을 0.3% 식염수에 녹여 방광에 주입했다. 결과적으로 만성 방광 확장(dilatation) 환자 11명 중 3명이 약하게 반응했고 8명은 반응이 없었다. 기타 신경성 비뇨기계 장애 환자 26명에게도 동일하게 시행했는데 24명의 방광내압이 평균 34 cm H2O까지 증가했으며 이 결과는 만성 방광 확장 환자의 결과에 비해 유의하게 좋았다(p<0.01). 이런 자극을 받았을 때 방광내압이 20 cm H2O까지 상승하면 배뇨근의 잠재력이 존재하는 것으로 여겼으며, 결과적으로 배뇨근 기능의 상태를 측정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한 것이 이 논문의 의미라고 하겠다. 그러나 배뇨를 못한 6명 중 2명의 방광내압이 20 cm H2O 이상으로 나온 맹점 등이 있어 그 이상의 후속 연구가 없었던 것 같다. 이 연구는 배뇨근에 대한 콜린성 약물의 사용에 관한 내용인데 요즘은 알파차단제와 병용하는 것이 추세이다.

Discussion 2
■  박철희: 여성에서 최대 요속(maximum flow rate, Qmax)이 15 mL 이하면 알파차단제와 bethanechol을 무조건 같이 사용하는데 단독 사용보다 효과가 좋습니다. 예전부터 bethanechol은 방광 수축력이 약하다는 의견이 있었는데 이 논문이 그 맥락과 비슷합니까?

■ 유은상: Bethanechol은 방광의 수축 톤만 증가시키기 때문에 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알파차단제 단독 사용으로 만족스럽지 않을 때 bethanechol을 추가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 제 의견입니다.

■ 정희창: 최고 용량으로 얼마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까?

■ 유은상: 2정씩 1일 3회(150 mg)는 사용해야 하며 150, 200, 300 mg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전이성, 호르몬 비의존성 전립선암 세포에 대한
Terazosin과 Genistein의 병용요법 효과
Cancer Lett 2009;276(1):14-20

   
김범수
경북의대 교수
경북대병원
비뇨기과
2008년 대만에서 알파차단제를 항암 치료에 사용한 흥미로운 연구이다. Terazosin이 전립선암의 세포자멸(apoptosis)을 유도했다는 이전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genistein과 병용 시 전이성, 호르몬 비의존성 전립선암에 대한 상가적인 항암 효과를 확인하고자 했다. Genistein은 isoflavone으로 콩에 있는 성분이며 전립선암의 예방이나 암 세포자멸에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고 유방암, 폐암, 방광암, 간암 등에서 암 세포 성장을 억제한다는 연구결과들이 있다.
 
안드로젠 비의존적인(androgen-independent) DU-145 cell line에 genistein, terazosin, terazosin + genistein, 대조약을 투여한 후 암 세포의 성장, 세포 주기, 세포자멸, 혈관신생 등을 모두 분석했다.
 
결과적으로 terazosin, genistein, terazosin + genistein 사용의 순으로 전립선암 세포의 수가 더 많이 감소했다<그림 1>.
 
   
 
세포 주기 억제(cell cycle arrest)에서도 대조군에 비해 genistein군의 sub-G1 억제율이 3배 정도 높았는데 terazosin과 함께 투여하자 4배 이상 높아졌고 이는 세포자멸 가능성이 커진 것을 의미한다. 이 외에 세포자멸과 혈관신생 억제 효과를 평가한 다른 항목의 분석에서도 terazosin, genistein, terazosin + genistein의 순서로 그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한계점은 DU-145 cell line만을 사용한 것과 두 약물의 상승 효과에 대한 정확한 기전을 제시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또한 실험실적(in vitro) 연구이므로 이 결과를 사람에 적용하기에도 한계가 있으나 임상에서 배뇨장애가 있는 전립선암 환자에게 적용 시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을 것 같다.

Discussion 3
■ 김건남: 결론적으로 terazosin 단독 사용으로는 항암 치료에 별 의미가 없었고 병용 시의 기전도 밝혀진 것이 없는데 이 연구를 통해 제시된 가설이 있습니까?

■ 김범수: 전립선 비대에 terazosin을 사용했을 때 비대를 억제한 예전 연구결과 등을 배경으로 이 연구가 디자인 된 것 같습니다. 정확한 기전이나 제시된 가설은 없습니다.

■ 박철희: 이 논문은 서양과 달리 콩의 성분을 사용했다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Tamsulosin과 달리 terazosin과 doxazosin은 화학구조가 유사한데 이 화학구조의 약물은 전립선암 억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저활동성 배뇨근에 의한 배뇨 곤란 치료:
콜린성 약물과 알파차단제의 단독요법보다 효과적인 병용요법
Int J Urol 2004;11(2):88-96

   
강주호
안동성소병원
비뇨기과 과장
저활동성 배뇨근 증상을 보이는 환자들을 콜린성 약물(bethanechol 혹은 distigmine) 투여군, 알파차단제(urapidil) 투여군, 두 약물의 병용 투여군으로 배정해 4주간 투여 후 개선 효과를 보고자 한 연구이다. 저활동성 배뇨근에 사용할 수 있는 약물은 크게 두 가지로 콜린성 약물과 알파차단제인데 콜린성 약물은 배뇨근의 수축력을 높이려는 목적으로, 알파차단제는 요도 잔류(urethral residency)를 줄이려는 목적으로 사용한다.
 
International Prostate Symptom Score (IPSS)는 콜린성 약물 투여 후 변화가 없었으나 알파차단제나 두 약물의 병용 투여 후에는 유의하게 감소했다(p=0.0001). 평균 요속(flow rate)과 최대 요속은 단독요법에서 변화가 없었으나 병용요법 시 각 단독요법의 기저점에 비해 유의하게 증가했다(p=0.0033 vs. 콜린성 약물, p=0.0004 vs. 알파차단제)<그림 2>. 잔뇨량은 콜린성 약물 투여 시 유의한 감소가 없었으나 알파차단제 투여 후(p=0.0043)와 병용요법 시(p=0.0008)에 유의하게 감소했다.  결론적으로 콜린성 약물과 알파차단제의 병용요법은 저활동성 배뇨근의 모든 요소에 있어 단독요법보다 효과가 있었다. 주로 전립선에 작용하는 알파차단제가 남성에서 요속을 개선하지 못한 이유는 남성 방광출구폐색(bladder outlet obstruction) 환자 등을 연구에서 엄격히 제외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콜린성 약물은 배뇨근의 수축 톤을 증가시키는 정도이고 오히려 잔뇨를 증가시킬 수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요로 저항성(urethral resistancy)을 감소시킬 수 있는 알파차단제를 함께 사용하면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Discussion 4
■ 김건남: 저활동성 배뇨근에 대부분 콜린성 약물과 알파차단제를 함께 사용합니다. 연구결과도 두 약물의 병용요법군에서 모든 결과가 좋았는데 실제로 bethanechol의 효과는 어느 정도입니까?

■ 강주호: 실제 임상에서 콜린성 약물을 시도해 봤더니 약간 효과가 있었습니다. 논문에서는 잔뇨량에 효과가 없다고 했는데 환자 개인별로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여성에서는 좀 더 사용하게 됩니다.

■ 서영진: 다한증 수술 후 배뇨 곤란으로 알파차단제를 사용하다 여의치 않아 1주 후 본원에 내원한 환자에게 bethanechol 50 mg을 1일 3회 1주 동안 사용한 후 잔뇨 없이 배뇨를 하게 된 증례가 있었습니다. Betha-nechol은 배뇨근의 수축 톤을 증가시킨다고 했는데 기본적인 가능성이 있는 환자에게 콜린성 약물을 투여해서 좋은 결과가 있었던 것으로 생각합니다.

■ 김덕윤: 콜린성 약물의 효과를 나타낸 군은 기본적인 최소한의 가능성이 있는 군입니다. 그런 가능성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 김병훈: 여성에서는 알파차단제나 콜린성 약물이 효과적인 경우가 많은데 남성에서는 전립선비대증 등의 경우 평생 복용해야 하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여성의 급성 배뇨 장애에 bethanechol을 처방하면 빠르게 호전돼 복용 중단 시기를 많이 문의하는데 그 시기가 애매합니다.

■ 김덕윤: 효과가 좋았다고 바로 중단하기 보다는 IPSS, Qmax 등을 객관적으로 확인하며 점점 감량해나가는(tapering) 방향으로 가야 합니다.

정리·메디칼라이터부
 

  태그
메디칼업저버 메디컬라이터부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여백
여백